▲ 송영무 국방부장관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에서 북한의 ICBM급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29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발사 도발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단호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송 장관은 이날 오전 국방부 브리핑룸에서 긴급 발표를 통해 “한미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 단호히 응징하고 대응하기 위해 한미 연합으로 지대지 미사일을 발사하였으며 전략자산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주한미군의 추가적인 사드 발사대를 임시 배치하기 위해 조속히 협의해나갈 것이며 한미 연합 확장억제력과 함께 우리의 독자적인 북한 핵·미사일 대응 체계를 빠른 시일 내에 구축할 것”이라고 전했다.

송 장관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의 수차례 결의를 명백하게 위반했을 뿐만 아니라 한반도 안전과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우리 정부의 군사당국회담 제의에도 불구하고 미사일 도발을 자행한 것은 남북간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기대를 저버리는 무모한 행위로서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송 장관은 또 “주한 미군의 추가적인 사드 발사대를 임시 배치하기 위해 조속히 협의해 나갈 것이며 한미연합 확장 억제력과 함께 우리의 독자적인 북한 핵미사일 대응체계를 빠른 시일 내에 구축할 것”이라며 "우리군은 경계태세 강화시켜 추가 도발에 대비하고 한미 연합 방위 태세를 더 굳건히 유지하여 어떠한 도발에도 즉각 대비할 수 있는 만반의 대비태세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은 지난 4일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화성-14형’ 시험발사에 이어 24일 만인 28일 오후 11시 41분께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동해 상으로 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