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와 한나라당 심판하라는 국민 요구 수용”

[뉴스천지=전형민 기자]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국민참여당 등 야권의 서울시장 단일후보로 민주당 한명숙 후보가 확정됐다.

14일 오전 국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이들은 “민주주의와 민생, 평화의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단일화를 요구하는 국민들의 여망에 부응하여, 공동의 목표와 공동 정책, 공동 선거대책본부 구성, 그리고 공동 서울시정 운영방안에 합의했다”며 민주당 서울시장 한명숙 후보의 단일후보 확정을 발표했다.
한 후보는 “이번 후보단일화를 통해 다른 야당과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시민참여형 공동지방정부’를 구성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단일후보 경쟁에 참여했던 민주노동당 이상규 후보는 “수년 동안 온 국민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이명박 정부를 심판하기만을 기다려왔다”며 “어떠한 가치나 정책도 이에 우선하거나 이를 대체할 수 없으며, 다른 가치와 다른 정책제안은 이명박 정부 심판과 오세훈 서울시장을 심판하는 국민적 여망을 교란하는 불순한 의도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 후보는 “차이가 있다면 나중으로 미루고 같은 것이 있다면 크게 키워서 도탄에 빠진 서민을 구원하는 일에 먼저 나설 것”이라며 “한명숙 후보의 당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는 모두 발언에서 “공당이 후보를 내고 사퇴시킨다는 것은 당의 존재감을 포기하는 것과 같지만 우리 민주노동당은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을 심판하라는 국민의 거대한 요구를 거부해서는 안 된다”면서 “그 요구를 끌어안고 야권연대의 무기를 국민들 손에 잡게 해드려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후보단일화의 배경을 설명했다.

후보단일화에 성공한 이들은 ▲초․중학생 친환경 무상급식 전면 실시 ▲공교육 강화를 위한 지원 확대 ▲일자리 창출 ▲공공임대주택 확대 및 서민주거안정망 확충을 주요 과제로 선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