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병수 부산시장.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부산 해운대 엘시티 사건 주요 피의자들에 대해 유죄 판결이 속속 나오면서 친박계 모임인 ‘포럼부산비전’에 대한 관심 또한 함께 높아지고 있다.

해당 포럼에 관심이 쏠리는 주된 이유는 엘시티 사건으로 기소된 허남식 전 부산시장과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서병수 부산시장의 최측근인 김태용씨 등이 바로 이 ‘포럼부산비전’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해당 포럼에 연관된 인사들을 전수 조사하지 않는 이상 엘시티 수사가 제대로 이뤄졌다고 볼 수 없다는 비판도 일고 있다.

엘시티 게이트로도 불리며 주목받는 ‘포럼부산비전’은 부산 최대의 친박계 외곽조직으로 알려져 있으며 핵심 인물로는 현기환, 허남식, 김태용 등이다.

하지만 이들 모두 엘시티 비리 등에 연루돼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 6월 23일 1심에서 징역 3년 6월의 실형을, 포럼의 고문을 맡은 허남식 전 부산시장은 1심에서 징역 3년을 선고받았다.

또한 서병수 부산시장의 초등학교 및 고교 동창이자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태용씨는 포럼에서 사무처장을 맡아 ‘실세’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그 또한 엘시티 이영복 회장으로부터 2억원에 가까운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구속돼 지난 4월 14일 1심 판결에서 징역 1년 6월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1심 판결문에 따르면 그는 지난 2008년 이 회장에게 ‘캠프 사무실을 운영하는 데 돈이 필요하니 월 200만원 정도를 지원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엘시티 사업 인허가 등과 관련해 도와드릴 일이 있으면 말해라. 서 의원(서병수 시장)에게 말해서 도울 수 있도록 심부름하겠다’는 취지로 말하면서 서 시장을 위한 선거캠프 및 비선조직 사무실 운영비 명목으로 총 101회에 걸쳐 매월 200만원의 현금을 받았다.

이러한 가운데 포럼의 서 시장 측근 핵심인사들이 엘시티 비리에 연루돼 구속되거나 실형을 선고받자 시민사회단체는 서 시장의 검찰 조사를 촉구하며 엘시티 재수사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부산시민연대 관계자는 “엘시티 비리 의혹의 핵심 3인방(허 전 시장, 배덕광 의원)인 서병수 시장에 대한 검찰 조사는 처음부터 진행되지도 않았다”고 지적하며 “서 시장을 상대로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아 수사에 허점을 남기지 말고 서 시장을 수사해 엘시티 특혜 비리를 제대로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포럼부산비전’의 핵심 인물인 현기환 허남식 김태용 등이 모두 비리 연루돼 실형을 선고받은 가운데 서병수 부산시장은 ‘철퇴’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지 지역 정계의 이목과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