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하락에 따른 실적악화
전분기 대비 4414억 감소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연결 기준 2분기 4211억 8000만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62.38% 줄어든 수치다.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의 절반 수준이기도 하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0조 5610억 5200만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2.73% 늘어났다. 당기순이익은 53.32% 줄어든 2921억 1300만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SK이노베이션은 영업이익이 전분기 대비 크게 줄어든 이유에 대해 “2분기 들어 두바이유 기준 평균 유가가 배럴당 3.3달러 하락하는 등 유가 하락에 따른 재고관련 손실, 정기보수 등으로 석유사업이 크게 부진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화학·윤활유사업이 견조한 실적을 유지해 석유사업의 부진을 상당부분 상쇄해 냈다.

이에 대해 SK이노베이션은 석유기업이 아닌 에너지·화학 기업으로서의 면모가 다시 한 번 입증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은 “예전과 비교해 본다면 유가 하락이라는 외부 변수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2분기에 양호한 실적을 달성했다고 볼 수 있다”면서 “이 같은 실적은 포트폴리오 진화를 위한 노력의 산물로, 이로써 ‘딥 체인지 2.0’을 더욱 가속화해야 할 이유가 분명해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SK이노베이션은 ‘딥 체인지 2.0’의 가속화를 위해 화학, 윤활유, 배터리 사업 중심 사업구조 혁신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하반기 실적은 2분기보다 훨씬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SK이노베이션은 “하반기 유가 전망이 안정적임을 고려할 때 연간 기준으로 양호한 실적을 달성할 것”이라며 “특히 석유사업 부문은 저유가 효과, 신흥국 수요 증가, 정제마진 개선 등으로 실적이 나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SK이노베이션은 “특히 윤활유사업은 판매량 증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에 힘입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