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 ⓒ천지일보(뉴스천지)DB

“증세 확대는 침소봉대한 기우… 야당 협조해줘야”

[천지일보=김정필 인턴기자]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26일 증세 문제와 관련해 “초대기업과 초고소득자에 한해서 조세 정상화와 소득 재분배 차원에서 추진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전 수석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현해 “분명한 것은 서민과 중산층 그리고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증세 대상도 아니고 증세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 수석의 이 같은 설명은 정부 여당이 증세 공론화를 시작한 이후 확산하고 있는 증세 대상 확대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것이다.

그는 특히 증세 대상 범위가 늘어날 것이라며 제동을 걸고 있는 자유한국당에 대해 “지나치게 침소봉대한 기우가 아닐까 생각한다”면서 “이번 ‘핀셋 증세’에 대해 야당이 협조해 달라”고 촉구했다.

여소야대와 5당 체제에 따른 협치 문제와 관련해 그는 “5당 체제이다 보니 고차 방정식을 푸는 상황이 많이 어렵다”면서 “문재인 대통령께서 야당과의 협치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계셔 더 빠르고 민첩하게 열심히 노력해야 된다는 부담감이 있다”고 말했다.

정치권 일각의 정계개편론에 대해선 “지금 국민들이 만들어낸 5당 체제를 존중해 가면서 사안별‧정책별로 서로 협치적 공조를 해 나가는 것이 현재로서는 최선의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지난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대표 초청 회동에 불참한 것에 대해서 “만나고 여러 차례 통화 했다. 결국 성사되지 못해 아쉽게 생각한다”면서 “홍 대표께서도 ‘다음부터는 어떠한 조건도 없이 참석을 하겠다’고 약속을 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국민들도 제1야당답게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비판할 것은 비판하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