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문무일 신임 검찰총장(오른쪽)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함께 차담회장으로 향하고 있다. (출처: 청와대)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에 대해 검찰뿐 아니라 대통령을 포함한 권력을 가진 모든 고위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5일 청와대에서 문무일 검찰총장에 임명장을 주고 “과거 2002년경 이 문제가 논의되기 시작했을 때 반부패 기구로 출발했던 처음의 도입 취지를 잘 살려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며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과 관련 “합리적 조정을 위한 토론이 필요하지만 조정 자체는 필요하단 인식을 함께 갖고 제3의 논의기구 구성 등 지혜를 모아 달라”고 요청했다.

또 “정치도 검찰을 활용하려는 생각 버려야 하는데, 검찰 스스로 중립의지를 확실히 가져야 한다”며 검찰개혁에 대한 의지를 다시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정치권 줄대기로 일부 정치검찰의 모습이 있었다면 통렬히 반성해야 하고 확실한 책임을 물어야 묵묵히 업무에 임해온 검사들도 더 큰 자부심과 사명감이 생길 것”이라며 “이것이 총장에게 주어진 역사적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