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화전쟁박물관 ‘한국전쟁 유엔군 프랑스대대 사진 특별전을 오는 28일~10월 30일에 강화전쟁박물관 제4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제공: 강화군청

28일~10월 30일 강화전쟁박물관 제4전시실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 강화군이 주한 프랑스대사관과 공동으로 ‘영원한 영광, 한국전쟁 유엔군 프랑스대대 사진’ 특별전을 강화전쟁박물관 제4전시실에서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특별전은 2017년 한불 수교 130주년을 맞이해 주한 프랑스 대사관이 양국의 문화교류 일환으로 주한 프랑스 대사관에서 시작한 사진전의 마지막 여정으로 오는 28일부터 10월 30일까지 개최한다. 

사진전은 한국전 프랑스 참전용사협회와 프랑스 국방영화 사진작가가 찍은 자료 27점과 강화전쟁박물관이 길광준(예영커뮤니케이션), (사)지평사모, 김태형(주간조선) 등과 함께 수집한 사진 30여점을 공동으로 전시할 예정이다.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프랑스는 해군 군함과 지원병 1300명으로 구성된 유엔군 산하 프랑스 대대를 한국에 파견했다. 프랑스 대대는 당시 책임자인 몽클라르(Monclar) 장군의 지휘 아래 양평 지평리 전투에서 중공군을 막아냈고 이 전투는 중공군 개입 이후 유엔군이 승리한 첫 전투로 기록됐다.

이번 특별전을 통해 당시 프랑스 대대의 공개되지 않은 한국전 참전의 모습을 만날 수 있으며 병인양요(1866년)로 첫 인연을 시작한 강화에서 한국전쟁 당시 프랑스 군인들의 희생정신을 엿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화박물관 관계자는 “강화박물관에서는 특별전을 열고 야외 공간은 병인양요 당시 강화의 모습을 프랑스 군인 쥐베르가 스케치한 그림을 전시할 예정이다. 활쏘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