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무역대표부(USTR)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공동위원회 특별회기 개최 요청에 25일 보낸 백운규 산업부 장관 명의의 서한. (출처: 연합뉴스)

서한 통해 미국에 공식 제안
개최 장소·시기, 美 요구와 달라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정부가 미국의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 요청에 대해 정부 조직개편 절차 완료 후 ‘한미 FTA 공동위원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에 따르면, 지난 12일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한국 정부에 한미 FTA 공동위원회 특별회기 개최를 요청한 서한에 대해 백운규 산업부 장관 명의로 이 같은 제안이 담긴 답신을 보냈다.

백 장관은 서한을 통해 “시기와 관련해서는 통상교섭본부장 임명 등 우리 정부의 조직개편이 완료된 후 가까운 시점에 개최하자”며 장소도 ‘워싱턴 D.C.’에서 열자는 미국의 제안과는 달리 ‘서울’을 지명해 요청했다.

앞서 USTR은 지난 12일 서한에서 특별회기 개최를 요청하면서 “요청 후 30일 이내 워싱턴 D.C.에서 개최를 희망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미 FTA 협정에 따르면, 양국 중 한쪽의 특별회기 개최 요청이 있을 경우 별도의 합의가 없을 시 상대방은 30일 이내 개최에 응해야 한다.

하지만 산업부는 특별회기 개최에 대해선 가능성을 보이면서도 미국 측과 미묘한 ‘신경전’을 보이며 개최 장소는 ‘서울’로 시기는 ‘정부 조직개편 완료 후’로 역(易)제안했다.

백 장관은 “(한미 FTA는) 발효 이래 지난 5년간 양국간 교역, 투자, 고용 등에 있어 상호호혜적인 성과를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아태지역에서 미국이 발효시킨 무역협정 중 가장 최신의 높은 수준의 무역협정”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대(對) 한국 무역적자에 대한 미국 측의 우려를 알고 있으며, 양국 경제·통상관계를 확대·균형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 정부가 미국 측에 답신을 보냄에 따라 양국은 공동위원회 개최를 위한 실무협의에 들어간다. 실무협의에서는 공동위원회 개최 장소와 시기, 의제 등 세부사항을 논의한다.

미국은 공동위원회에서 한미 FTA 개정협상 개시 선언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한국 정부는 한미 FTA가 양국 무역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조사를 제안할 것으로 전망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