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길에서 ‘우박피해 대책촉구 전국대회’가 열린 가운데 경북 영주와 봉화, 전남 순천지역 우박피해 농민들이 ‘실질적인 대책’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전국 7개도, 25개 시·군 우박 피해
“정부 지원 복구비는 10년전 단가”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지난 5월말 하늘에서 쏟아진 우박으로 대규모 농작물 피해가 발생한 전국 각지의 농민들이 우박 피해지역 특별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은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길에서 영주시, 봉화군과 전남 순천지역 농민, 우박피해대책위원회 회원 등 7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우박피해 대책촉구 전국대회’를 열었다.

전농에 따르면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1일까지 쏟아진 우박으로 전국 7개도, 25개 시·군에서 8031㏊ 면적에 피해가 발생했으며 그 중에서도 전체의 83%인 6644㏊가 경북지역에 집중됐다.

이날 전국각지에서 올라온 농민들은 FTA와 쌀값 폭락, 농산물 가격하락에 뜻하지 않은 자연재해까지 겹쳐 더 이상 농업활동을 지속할 의욕마저 상실했다고 토로했다.

이들 농민의 피해는 작목별로 사과 2849㏊, 고추 1519㏊, 수박 623㏊, 감자 397㏊, 담배 150㏊, 참깨 105㏊, 벼 95㏊ 등이다.

이들은 “개별 지자체의 행정과 재정능력으로 수습이 곤란한 지경”이라면서 “농민들이 고스란히 그 피해를 떠맡아야 하는 상황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앙정부는 봉화, 영주, 문경, 영양 등 우박피해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실질적인 피해보상책 등을 마련하라”고 지적했다.

특별재난지역은 대형 사고나 자연재해 등으로 피해를 본 지역의 긴급한 복구 지원을 위해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중앙사고대책본부장의 건의와 중앙 안전대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대통령이 선포하는 지역을 말한다.

이들은 “경북지역의 우박피해는 심각한 상황이다. 하지만 그 지원 대책은 미미한 실정”이라며 “10년전 정해진 그대로 복구비가 방치돼 정부의 복구비 지원 단가는 물가상승률 조차도 반영하지 못한 생색내기 지원”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우박피해지역 특별재난지역 지정 ▲자연재해로 인한 농업피해의 공적 책임 강화 ▲농업재해보험 대상품목 확대와 국비지원률 인상 ▲피해농가에 대한 실질적인 생계지원 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자연재해는 개별 지자체의 행정이나 재정능력으로는 수습이 곤란한 지경에 이르렀다”며 “농민들의 생계를 보장할 정부 차원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