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지형 법무법인 지평 대표변호사(전 대법관)에게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위원장 위촉장을 전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의 영구 중단 여부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한 공론화위원회가 24일 공식 출범했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부는 :공론화위의 활동을 신고리 5·6호기 건설 문제에 국한하며 이날부터 3개월이 되는 10월 21일 전에 결론이 도출되도록 공론화위를 가동하고, 도출되는 결과는 그대로 수용하겠다”며 위원장과 위원 8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공론화 위원장에는 대법관 출신의 김지형(59) 법무법인 지평 대표 변호사가 선정됐다. 2005~2011년 대법관을 지낸 김 위원장은 최근 삼성전자 반도체질환 조정위원장과 구의역 사고 진상규명 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분야별 위원은 모두 8명이며  인문사회 분야 위원에는 류방란(58) 한국교육개발연구원 부원장, 김정인(39) 수원대 법행정학과 조교수가 선정됐다.

과학기술 분야 위원에는 유태경(38) 경희대 화학공학부 부교수, 이성재(38) 고등과학원 교수가 위촉됐으며 조사통계 분야 위원에는 김영원(58) 숙명여대 통계학과 교수, 이윤석(48) 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교수가 선정됐다.

갈등관리 분야는 김원동(58) 강원대 사회학과 교수, 이희진(48·여) 한국갈등해결센터 사무총장으로 정해졌다.

공론화위는 신고리 5·6호기 중단 여부에 대해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석 달간 설문조사, 배심원단 구성 운영, 각종 공청회·토론회 실시 등의 활동을 통해 공론화를 설계하고 국민과의 소통을 촉진하게 된다.

홍 실장은 “앞으로 공론화위원회가 공정성·중립성·객관성·투명성을 견지하며 3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공론화 작업을 책임있게 수행해 나가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국무조정실의 공론화지원단을 중심으로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