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교육청. ⓒ천지일보(뉴스천지)

㈜KT와 업무협약을 통해 사물인터넷(IoT) 기반 학교 공기질 관리

부산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이 21일 오후 시 교육청에서 KT(회장 황창규)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미세먼지 발생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대응 교육 선도학교 10개교를 운영한다.

이는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빈발해 대응 매뉴얼이 마련돼 있지만 적극적인 대응이 미흡한 데 따른 것이다. 미세먼지 대응 교육 선도학교는 도로변, 교통요충지, 건설사업장, 화력발전소, 공단 등 미세먼지 발생 취약지역 주변 학교를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선정, 운영된다.

시 교육청과 KT는 이번 협약을 통해 선도학교의 운동장, 교실, 체육관 등에 KT의 사물인터넷(IoT) 공기질 측정기를 설치하고 공기질 상태를 24시간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해 공기청정기와 연동해 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관리한다.

이들 선도학교는 학생, 학부모, 교원 등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대응 교육을 실시한다. 또 간이 측정기를 이용해 학교와 학교 주변 미세먼지 측정 활동과 제로 캠페인을 통해 미세먼지의 위해성에 대해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적극적인 대응 조치를 마련할 예정이다.

박현준 시 교육청 인재개발과장은 “미세먼지로부터 학생 건강권 보호와 학부모 알 권리 충족을 위해 미세먼지 관련 선도학교를 운영한다”며 “이를 통해 학교의 공기질을 개선해 안전한 학교환경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