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정읍=김도은 기자] 정읍기적의도서관이 펼치고 있는 정읍시민 독서릴레이 운동인 ‘한 권의 책’ 독서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한 권의 책’ 독서운동은 지역 구성원 모두가 같은 책을 릴레이식으로 읽고 토론하며 공감하는 과정을 함께 나누자는 범시민 독서운동이다. 이를 통해 시민의 정서적인 공감대와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한 취지다.

시민 추천과 도서관 운영 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시민 투표로 선정된 올해 한 권의 책은 일반도서는 ‘카메라, 편견을 부탁해(강윤중/서해문집)’이고 아동도서는 ‘건수, 동생 강건미(박서진/바람의 아이들)’ 이다.

기적의 도서관에 따르면 지난 4월 8일 선포식을 시작으로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어지면서 성공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또 오는 8월에는 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독서운동을 진행한다. 먼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오는 8월 3일 어린이 사서 프로그램과 12일 어린이 한 권의 책 축제를 마련한다. 각각의 프로그램은 독서토론을 하며 박서진 아동도서 작가와도 만난다.

4일과 5일(1박 2일)은 청소년 연합 독서캠프를 갖는다. 고등학교 독서동아리 소속 학생의 심도 있는 독서 토크와 주제와 관련된 동영상 제작 등으로 진행된다. 이어 26일에는 일반인이 참여하는 독서토론을 한다.

이후 오는 9월 9일 한 권의 책 북 콘서트가 개최한다. 북 콘서트는 작은 음악회와 저자와의 북 토크 등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기적의 도서관 관계자는 “이어 11월에는 문학기행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한 권의 책 독서운동이 시민 각자가 자신의 독서형태와 도서에 대한 생각 등을 정리하면서 되새기고 다른 이와 함께 비교·공유하는 뜻깊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