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진스님제적철회를위한원로모임, 명진스님과함께하는변호사모임, 명진스님과함께하는노동자모임, 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 등이 19일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가정보원 앞에서 ‘봉은사 명진스님 퇴출 조사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봉은사 명진스님 퇴출 조사촉구 기자회견’

[천지일보=차은경 기자] 과거 이명박 정권과 국가정보원이 종교계에 개입해 당시 봉은사 주지였던 명진스님을 퇴출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명진스님제적철회를위한원로모임, 명진스님과함께하는변호사모임, 명진스님과함께하는노동자모임, 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 등은 19일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가정보원 앞에서 ‘봉은사 명진스님 퇴출 조사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단체들은 “이명박 정권과 국정원이 조계종을 통해 봉은사에 외압을 행사하고, 명진스님 퇴출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여러 관계자들의 증언 등을 통해 사실로 밝혀지고 있다”고 밝혔다.

기자회견문에 따르면 2010년 3월 18일 당시 국정원장이던 원세훈은 이른바 ‘원장 지시·강조 말씀’을 통해 “일부 종교단체가 종교 본연의 모습을 벗어나 정치활동에 치중하는 것에 대해 바로 잡으려는 노력이 필요함”이라고 주문했다. 이를 근거로 단체들은 국정원이 명진스님을 봉은사에서 퇴출시키기 위한 전담팀을 운영하며, 명진스님에 대한 불법사찰은 물론 정기적인 보고서까지 작성한 것으로 봤다.

연대 발언자로 나선 함세웅 신부는 “국정원 불법정권과 스님들이 권력과 야합해 명진스님을 봉은사에서 내쫒고 승적까지 박탈했다”며 불교계의 정화와 국정원의 회개를 촉구했다.

단체들은 “국정원이 정교분리를 규정한 헌법 제20조를 위반하면서 불교계를 불법적으로 개입하고 통제한 것은 헌법파괴행위”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정원 적폐청산TF에 봉은사 명진스님 퇴출사건을 철저히 조사하고, 이에 관여한 모든 관계자를 엄중히 처벌할 것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뒤 참가자들은 국정원 적폐청산 TF 측에 명진스님 퇴출 개입 의혹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촉구하는 청원서를 전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