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효성 방통위원장 후보자 ⓒ천지일보(뉴스천지)

야당, 5대 비리 의혹 공격
여당 측 옹호 “부풀려져있다”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19일 열린 가운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여야 의원들이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앞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이효성 후보자는 위장전입, 세금탈루, 병역비리 등 ‘5대 비리 전관왕’으로, 부적격 인사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촉구한 바 있다.

이날 열린 인사청문회에서도 자유한국당 조원진 의원은 “왜 이런 후보를 놓고 청문회를 하는 것이냐, 여당은 계속 옹호만 하는데 국회가 들러리지 여야 합의 안되면 청와대에서 통과 시키는 것 아니냐”며 비난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신경민 의원은 이 후보자에 대해 옹호하고 나섰다. 신경민 의원은 “자유한국당 쪽에서 5대 비리 전관왕이라 하는데 숫자가 부풀려져 있고 목동 위장전입 부분은 이 후보자가 사과를 했다. 다운계약서도 세금을 성실히 내겠다고 했다”면서 “자녀의 미국 이중 국적은 국적을 포기하겠다고 했다. KT스카이라이프 시청자위원장을 맡은 것도 별로 문제가 안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KBS·MBC 사장에 대한 임기 보장 여부, 과거 종편 발언과 편향된 발언 등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자유한국당 박대출 의원의 “KBS와 MBC 사장 강제 퇴임에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법이 정한 결격사유가 있는지 방통위원들과 상의해 보겠다”고 답했다.

또 종편 4개가 많다는 과거 발언을 묻는 국민의당 오세정 의원의 질의에 이효성 후보자는 “4개가 많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를 임의적으로 바꾸려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종편 4개사가 모두 의무전송채널인 것은 문제가 있다”는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의 지적에 대해 “그렇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방통위원장으로 취임하면 종편 심사를 엄격히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효성 후보자는 분리공시제와 보조금상한제 폐지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단말기 완전 자급제에 대해 “원칙적으로 하면 좋지만 유통업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중히 접근해야할 것”이라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