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포스코 포럼’ 개최
활용방안 제시 및 성과공유
“스마트과제 수행… 157억↓”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세계 최초로 철강생산공정에 ‘Smart Factory’를 도입한 포스코가 전(全) 그룹사에 Smart 기술 확산에 나선다.

포스코는 19일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포스코의 Smart 과제 성과를 임직원과 고객사에 공유하고, 사내외로 Smart 기술 적용을 확산하기 위한 ‘Smart POSCO Forum 2017’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이날 “스마트 팩토리 모범 사례를 제철소 전(全)공정으로 확산하고 재무·인사·구매 등의 경영 분야에도 스마트 기술을 접목할 것”이라며 “이 같은 포스코의 스마트화 성과를 그룹사는 물론 고객사까지 적극적으로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행사에는 그룹사 임직원은 물론 포스코가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추진 중인 나스테크, 코리녹스 등 중소기업 고객사와 주요 공급사, 외주파트너사 관계자 및 AI 관련 교수 약 7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박미화 포스코 정보기획실장(상무)는 “포스코는 지난해부터 ‘Smart 과제’ 141건을 발굴, 약 600여명의 임직원들이 참여해 157억원의 비용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또한, 박 실장은 “향후 고객사 및 공급사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제조현장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포스코형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모델을 개발하고, 포스코가 개발한 PosFrame을 경량화해 중소기업 맞춤형 스마트 플랫폼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빅데어터·AI를 적용해 수행한 우수 Smart과제도 발표해 참석자들과 공유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더불어 이날 초청된 서울대학교 장병탁 교수 등 국내 AI 연구를 주도하는 전문가들은 ‘제조업에 AI를 적용하여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 및 발전방향’에 대해 열띤 토론을 진행해 수준 높은 정보를 제공했다

한편 포스코는 향후 현업에서 인공지능 응용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해 ‘Smart POSCO’를 견인할 수 있도록 올 초부터 포스텍과 함께 AI 전문가 과정을 개설, 연말까지 약 25여명의 사내 AI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올 7월부터는 취약계층 청년취업을 위한 인공지능관련 무상교육을 시작해, 연간 100여명의 이론과 실기를 겸한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