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합참 폴 셀바 차장.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 합참 차장은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미 본토까지 날릴 능력은 있으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유도 및 통제기술은 아직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폴 셀바 차장은 이날 상원 군사위의 재인준 청문회에 출석해 북한의 지난 4일 첫 ICBM 발사 시험에 대해 이같이 언급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셀바 차장은 먼저 “나는 원칙적으로 북한이 ICBM 능력을 개발하는 쪽으로 빠르게 나아가고 있다는 데 동의한다”면서도 “7월 4일의 ICBM 발사 시험이 어느 정도의 정확성, 또는 합리적 자신감, 성공 가능성을 갖고 미국 본토를 타격할 능력을 갖췄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는 말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가들에 따르면 북한은 아직 그것(미 본토 정밀타격)에 필요한 유도 및 통제 능력을 입증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셀바 차장은 제임스 인호프 의원이 북한이 이미 미 본토를 위협하는 사거리 능력은 갖춘 것 아니냐고 묻자 “사거리와 관련해선 분명히 북한은 그런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답했다.

셀바 차장은 북한이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란과 같은 다른 적국들에 수출하는지에 대해서는 “북한이 무기 확산범이라는 정보당국의 평가에 동의한다”면서 “북한이 자신들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기술 확산에 관여했다는 증거는 없지만, 지금껏 자신들이 개발한 다른 모든 무기를 확산시켜왔다. 이런 무기 시스템(장거리 탄도미사일)들의 잠재적 확산도 꽤 자명해 보인다”고 말했다.

메이지 히로노 의원이 중국의 북핵해결 역할론에 회의적으로 묻자 “중국의 대북압력이 아직 성공적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초기의 여러 정황은 중국이 기꺼이 대북압력을 하려 한다는 점”이라고 답했다.

셀바 차장은 “핵무장을 한 김정은은 중국에도 마찬가지로 위협”이라며 “우리는 이를 지렛대로 활용해 중국이 자신들의 주장대로 북한의 안정을 모색하면서도 동시에 핵무기를 배치하지 못하도록 압력을 넣도록 해야 한다. 비록 그런 노력이 성공하지 못할 경우에 대한 대비는 계속해야 하지만 이런 접근법은 북한과의 공개 충돌을 피하게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에게도 이익”이라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