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이 1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지난 박근혜 정부 민정수석실에서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문건을 보이며 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정우택 “재판 영향 끼치려는 노골적 의도”
이용호 “靑, 범죄 조직 문서처럼 호들갑”
주호영 “재판에 이용 말고 관리 고민해야”
백혜련 “안종범 수첩보다 더 중한 증거”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여야가 청와대에서 박근혜 정부의 다량의 문건 발견을 연이어 밝힌 것을 두고 정치적 의도가 담겼는지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18일 청와대에서 공개한 박근혜 정부의 문건을 재판에 활용하려는 의도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SBS 라디오 ‘박진호의 시사 전망대’에서 이에 대해 “여론몰이식 공세를 통해서 재판에 개입하려는 불순한 의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과거에 청와대가 직접 나서서 대통령 기록물까지 넘겨주면서 노골적으로 재판에 영향을 끼치려고 하는 사례는 없었다”며 “청와대의 이번 조치는 충분히 법률 위반의 소지가 있고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에서 발견된 모든 문서가 범죄조직 문서인 것처럼 연일 발표해 호들갑을 떨고, 방송사에 생중계를 유도하는 것은 지나친 처사”라며 “청와대의 태도가 의아하고 한심하다”고 꼬집었다.

이 의장은 “문재인 정부가 집권한지 두 달이 넘어서야 이런 발표를 하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며 “발견된 문서 일부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정무기획비서관 시절 중립적으로 회의 내용을 정리한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고 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 초기에 청와대에 서류 한 장 없었다고 밝힌 것을 언급하며 “마치 전 정부가 국정 자료를 전부 파기한 것처럼 비판했다. 그런데 인제 와서 남은 서류를 재판에 활용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전 정부가 남긴 서류를 재판이나 정권에 이용하지 말고 기록물을 어떻게 관리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이번에 발견된 문건에 대해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수첩보다 더 중한 증거라고 밝혔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굉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증거기록”이라며 “안 전 수석의 업무수첩은 공식적인 문서로 보기는 어렵지만, 이번 문건은 수석비서관회의, 정무수석실 공식 문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제야 이런 문서들을 공개한 연유에 대해선 지난 박근혜 정부의 부실한 공직기강을 지적했다.

백 대변인은 “정무수석실의 말단 행정 요원의 캐비닛에서 (문건들이) 나왔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며 “국정농단에 직접 개입했던 비서관이나 행정관 등의 고위직은 철저한 증거인멸 행위를 했을 것이지만, 말단 행정 요원은 직접 관여한 행위가 아니라 철저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