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장현 광주시장이 18일 오전 시청 3층 접견실에서 금호타이어 노조 허용대 대표지회장으로부터 금호타이어 매각과 관련, 고용 보장과 지속발전을 위한 국내 설비투자 확대 등 내용을 담은 시민 1만명의 서명부를 전달받고 있다. (제공: 광주시)

노조, 윤장현 시장에 1만여명 서명부 전달… 설비투자 등 요구
윤 시장 “파업 대신 ‘광주다운’ 성숙한 모습 감사… 청와대 전달”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광주시가 금호타이어 고용 유지와 시설투자 확대를 바라는 지역민들의 뜻을 청와대에 전달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18일 오전 금호타이어 노조(대표지회장 허용대)와 만나 매각과 관련해 고용 보장과 지속발전을 위한 국내 설비투자 확대 등 내용을 담은 시민 1만여명의 서명부를 전달받았다.

서명부에는 금호타이어 매각 관련 고용보장 5대 요구안이 담겼다.

5대 요구안은 ▲전 구성원의 고용 안정 및 고용 유지 ▲국내공장 물량 감소 반대 ▲국내 공장 신 설비투자 및 연구개발 지속 ▲매각, 인수대금 이유로 노동자 희생 요구 금지 ▲금호타이어 독립체제 경영 요구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면담에서 허용대 대표지회장은 “민선6기 광주시에서 금호타이어에 많은 관심을 갖고 지원해줘 감사하다”면서 “현재 금호타이어는 워크아웃을 졸업하고도 경영이 어려워지고 매각까지 추진되면서 구성원들이 불안해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고 밝혔다.

▲ 윤장현 광주시장이 18일 오전 시청 3층 접견실에서 금호타이어 노조 허용대 대표지회장과 금호타이어 매각과 관련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제공: 광주시)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금호타이어 매각과 관련해 ‘일자리와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문제’라고 발언한 바 있다”면서 “정부는 이러한 측면에서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야 하며 새로운 인수자가 우리가 요구한 고용과 투자를 실천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윤장현 시장은 “광주형 일자리의 노사민정 대통합 원칙에 맞게 절제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매각 문제를 풀고 있는 노조의 광주다운 성숙한 자세에 존경을 표한다”면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정된 일자리를 유지하는 것은 이보다 더욱 중요한 만큼 노조와 시민들의 간절한 염원을 청와대에 잘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광주시는 이날 전달받은 1만여명 서명부의 전달 방식과 시기 등을 판단해 조만간 청와대에 전달할 방침이다.

금호타이어 노조는 윤 시장과의 면담에 앞서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용보장, 국내공장 설비투자 방안, 먹튀 방지 제도적 장치 마련이 없다면 매각을 반대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