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장동화 경남도의원이 1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장 의원 “비음산 터널 사업 창원시민에게 공개해야”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자유한국당 장동화 경남도의원이 17일 안상수 창원시장이 추진하고 있는 비음산 터널 건설사업에 대해 “비음산 터널 건설은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상수 창원시장에 따르면 창원시정연구원에서 검토해본 결과 “서로(김해·창원) 상생할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기 때문에 이제 진행해도 큰 문제가 없다”고 했다. 그러나 장동화 의원은 “안 시장은 시정연구원에서 중간보고 내용이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창원시민에게 공개하고, 비음산 터널 건설은 백지화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장동화 의원은 “비음산 터널 건설의 최초 제안은 2006년 대우건설이 민간투자(BTO) 방식으로 경남도, 창원시, 김해시에 제안했으나 창원시의 반대로 무산됐다. 그 후 두 번째 제안은 지난 2011년 대우건설이 창원 쪽 방면 기존의 토월IC에서 사파IC로 새로운 노선변경 안을 마련해 경남도에 건의해 재추진했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비음산 터널 건설사업에 대해 “창원시의 중앙역세권 개발로 인해 향후 일대 교통이 심하게 혼잡해질 것이다. 민간업체가 제안한 용동 국도 25호 선으로 접속되면 교통대란이 일어날 것”이라고 했다. 또 “교통량 분산대책이 마련되지 않아 주민의 불편이 예상되고 시내 차량의 정체는 생활환경(소음, 진동, 대기오염) 악화를 비롯해 분지형인 창원 시내의 특성을 고려할 때 주민의 건강한 삶 영위가 심하게 위협받을 수 있다. 또 도심에 근접한 용추계곡과 비음산은 창원시민의 안식처 역할을 하는 자연환경이 무참히 파괴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장 의원은 경남도와 경남 하이웨이가 체결한 불모산터널(창원 제2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 제5조에 따르면 “창원시와 김해 진례간 도로가 신설되면 통행료 또는 관리운영권의 설정 기간을 조정하기로 한다는 조항은 비음산 터널이 건설되면 불모산 터널의 경쟁도로가 돼서 사업자인 경남 하이웨이에 또 다른 손실보전금을 추가로 지급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했다. 그는 “이런 이유(손실보전금 지급 문제)로 홍준표 경남도 전 지사는 비음산 터널 건설은 경남도가 추진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했다.

그는 “창원시는 창원~부산 간 도로, 팔용터널, 지개~남산 간 3개 민자사업과 국도우회도로 사업 등에 1000억원 이상의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데 이러한 시기에 창원시민이 반대하는 비음산 터널건설을 위한 재정지원금(보상금과 건설보조비 등 200억) 부담을 창원 시민에게 주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또 문제는 “2013년 10월 창원시 인구가 108만 6675명에서 지난 6월 105만 8483명으로 2만 8129명이 감소해 지속적인 인구감소는 세입 감소로 이어져 재정이 악화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했다.

장 의원은 “사업 시행사에서 요구하고 있는 건설 보조금이 문제다. 민간사업자 초기 계획에 없던 건설보조금을 2차 제안서(2011년)에는 348억원을 요구했다”며 “이 보조금은 도가 174억, 창원시와 김해시가 87억을 부담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김해시 도의원에 따르면 진례면 일대 60만 5000㎡(18만 3000평)의 땅 소유주가 민간 사업자인 대우건설, 대저 토건, 군인공제회 등이 공동 투자한 특수 목적법인의 소유로 알려지면서 땅 투기 의혹과 그린벨트 해제 등 특혜 문제가 제기돼 검찰 조사까지 받았다는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