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관섭 한수원 사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기습 이사회’를 통해 신고리 5·6호기 일시중단을 결정했던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17일 ‘영구중단’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이관섭 한수원 사장은 이날 세종시에서 간담회를 열고 “3개월간 이어질 공론화 기간에 국민에게 원자력 발전이 안전하다는 점을 충분히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한수원은 지난 14일 이사회에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기간 중 공사 일시 중단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조만간 출범할 공론화위원회는 3개월간 공론화 과정을 설계하며 영구중단의 최종 판단은 시민배심원단이 내린다.

현재 신고리 5·6호기의 공정률은 29%이며 이미 1조 6000억원이 투입됐다.

이 사장은 “공사가 취소되면 법적으로 피해보상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시공업체에 대한 보상을 어떻게 하느냐, 새로운 법체계를 동원해 영구 정지 여부를 결정할 것인가 등에 대한 부분도 공론화 내용 중에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영구중단될 경우 피해 보상 등의 책임에 대해 이 사장은 “국무회의의 결정에 따라 공론화하기로 했고 공정한 공론화를 위해 일시중단이 필요하다고 해서 그렇게 의결했다”며 “책임을 누가 지는 것에 대한 부분은 한수원의 소관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수원은 공사가 일시 중단돼도 1000여명의 현장 근무 인력이 실직하지 않도록 최대한 유지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