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과 관련 부실검증 의혹을 받는 김인원 변호사가 15일 오전 검찰 재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남부지검으로 출석, 취재진의 질문에 답한 뒤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검찰 2차 출석서 “나와 수석부단장이 결정”… 윗선 개입 의혹 부인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을 맡았던 김인원 변호사가 15일 검찰에 재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김 변호사는 이날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으로 출석했다. 

김 변호사는 검찰 청사로 들어가기 전 취재진에게 제보 조작 사실을 사전에 몰랐고,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 보고 받은 적도 없다며 자신의 연루 혐의에 대해 부인했다. 

그는 문준용 의혹 제보 폭로에 이른바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에 대해 “제보 폭로에 최종 결정권자는 없다”며 “나와 수석부단장이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변호사는 지난 대선 직전인 5월 5일 당시 김성호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문준용씨의 한국고용정보원 입사 특혜 의혹의 증거라며 조작된 제보를 공개한 혐의(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를 받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제보의 신빙성을 담보할 증거가 확인되지 않았음에도  2차 기자회견까지 열어 의혹을 거듭 제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앞서 제보 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당원 이유미씨를 구속한 데 이어 제보 내용을 추진단에 넘긴 이준서 전 최고위원도 구속기소했다. 검찰은 국민의당 당 차원의 개입 여부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검찰은 이르면 16일 김 전 부단장도 재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람의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검찰은 추진단 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을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