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이 1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과거 정부 민정수석실 자료를 캐비닛에서 발견했다고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국정농단 관련 자료 300건 무더기 확인
고 김영한 전 민정수석 자필 메모도 나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14일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삼성 경영권 승계’와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관여한 정황을 뒷받침할 수 있는 문건 다수가 발견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이 문건은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대부분 생산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청와대는 이 자료의 사본을 검찰에 제출할 방침이다. 

이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민정수석실 공간을 재배치하면서 캐비닛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300종에 육박하는 전 정부 자료들을 발견했다”면서 “삼성 경영권 승계 지원 방안이 담긴 문건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문건들은 비공개로 지정돼 있지 않아 대통령 기록물이 아닌 것으로 판단했다는 것이 박 대변인의 설명이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문건엔 수석회의 비서관 자료, 인사 자료, 지방선거 판세 전망 자료 등이 포함돼 있으며, 이명박 정부 시절 문건도 1건 발견됐다. 

박 대변인은 이와 함께 캐비닛에서 발견된 자료 중 자필 메모를 공개하기도 했다. 자필 메모인 ‘삼성 경영권 승계 그대로 활용’ ‘경영권 승계를 위해 뭘 필요로 하는지 파악’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또 자료엔 고(故) 김영한 전 민정수석 메모로 추정되는 문건도 발견됐는데, 여기엔 ‘전교조 국사교과서 조직적 추진’ ‘우익단체 등 우익적으로 잔사 조직’ 등의 내용도 적혀 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내용으로 보이는 문건도 확인됐다. ‘문화예술계 건전화로 기반 정비, 건전 보수권을 국정 우군으로 적극 활용, 문체부 주요 간부 검토, 국실장 주요 대상, 문화부 4대 기금 집행 부분 인사 분석’ 등이 그것이다. 

청와대에서 최순실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건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들이 대거 발견됨에 따라 검찰 수사도 새 국면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