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 광화문빌딩 1층 KT스퀘어에서 열린 스카이라이프 LTE TV(SLT)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임헌문 KT Mass총괄 사장(왼쪽)과 이남기 KT스카이라이프 이남기 사장이 SLT 서비스 출시를 축하하며 기념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KT)

KT-스카이라이프 협업
‘B.U.S’ 공동개발, 이용료 1만6500원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신호가 좋지 않은 터널을 지날 때도 끊김 없이 고화질의 실시간 영상을 제공하는 ‘스카이라이프 LTE TV’가 출시됐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는 12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어 ‘스카이라이프 LTE TV(SLT)’ 출시행사를 열었다.

기존 고속버스 등에서 제공됐던 스카이라이프 TV 이동체 서비스는 터널에 진입하거나 기상이 악화되면 실시간 방송이 중단되는 단점이 있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KT와 KT스카이라이프는 ‘B.U.S’라는 기술을 공동 개발했다. 이는 버퍼링, 통합지능형 LTE 스위칭, 스틸컷의 약칭이다.

버퍼링은 실시간 전달받은 위성신호를 셋톱박스에서 약 5초간 지연 후 재생해주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터널과 같이 음영지역에 들어가거나 나올 때 방송신호가 위성망-LTE망으로 전환되어도 영상이 끊기지 않는다.

통합지능형 LTE 스위칭 기술은 위성신호가 불량할 경우 약 1초 만에 방송신호 수신을 위성에서 LTE로 바꿔주고 위성신호가 양호해지면 수신방식을 LTE에서 위성으로 환원해준다. 스틸컷 기술은 위성-LTE 간 수신방식이 바뀌는 순간에도 화면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기존 시청 중이던 방송의 마지막 장면을 노출하는 기술이다.

‘B.U.S’ 기술이 적용된 스카이라이프 LTE TV는 터널 구간이 많은 국내 고속도로 환경을 극복한 미디어 서비스로 평가될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국내 고속도로의 9.8%가 터널 구간이다.

이를 위해 지난 5월부터 2개월 동안 7대의 차량을 이용해 경부, 중부, 영동 등 전국 주요 고속도로에서 로드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위성방송이나 DMB로 시청이 불가능했던 터널에서 끊김 없이 실시간 방송 시청에 성공했다.

SLT 주요 고객은 TV가 있는 프리미엄 버스, 전세버스, 캠핑카, 승용차 고객 등 135만 이동체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SLT 출시와 함께 위성 안테나 업그레이드를 추진해 기존 안테나에 비해 1/5 크기로 줄였다.

SLT는 지상파, 종편, 드라마, 영화, 스포츠 등 40여개의 실시간 채널을 제공하며 이용료는 2년 약정 기준으로 월 1만 6500원(VAT포함)이고 안테나, 셋톱박스 LTE모뎀 등 수신장비 비용과 설치비는 별도이며 11만원이다.

올해 11월에는 실시간 채널에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를 더한 상품을 추가로 출시한다.

현재 KT스카이라이프 이동체 서비스 가입자는 약 4만명이다. 강국현 KT 마케팅부문장은 “프리미엄 버스부터 공략해서 연말까지 10만 가입자가 목표이고 내년 말까지 30만 가입자가 목표”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