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이준서 전 최고위원. ⓒ천지일보(뉴스천지)DB

민주 “개인의 일탈 아님 확인… 셀프조사는 ‘꼬리 자르기’”
국민의당 “단독범행과 검증책임… 秋 가이드라인 의심”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 12일 국민의당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구속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각각 다른 해석을 내놓으며 공방을 벌였다.

민주당은 이번 사건을 ‘국민의당 대선 공작 게이트’로 규정했다. 국민의당이 이 전 최고위원 구속에도 사법부의 판단을 호도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법원의 판단에 대해 “이 전 최고위원에게 검증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해석하면서 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수사 가이드라인’ 의혹을 정면으로 내세웠다.

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에서 “자체 진상조사 결과와는 달리 ‘국민의당 대선 공작 게이트’가 개인의 일탈이 아니었음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국민의당은 사법부가 ‘이유미의 단독범행이라는 사실관계를 인정’하면서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한 ‘검증책임’을 물은 것이라며, 사법부의 판단을 호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도 오전 서면브리핑에서 “이제 지난 3일 발표한 국민의당 셀프조사 결과는 ‘꼬리 자르기’였음이 명확해졌고, ‘국민의당 대선공작 게이트’에 대한 수사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지적했다.

논란의 당사자인 국민의당은 “검찰은 이유미가 단독으로 조작한 제보내용을 제대로 검증 못 한 이 전 최고위원에게 법률적 책임을 물은 것”이라고 제기했다.

또 손 수석대변인은 “영장 범죄사실이 당 진상조사 결과와 다른 점은 없다. 검찰은 이유미의 단독범행이라는 사실관계를 인정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손 수석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수사 가이드라인' 제시가 검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가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며 민주당을 향해 “앞으로 진실을 규명하는 과정을 정략과 정쟁으로 왜곡·확대하려는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보수 야당은 사안의 중대성을 지적하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면서도 민주당과 국민의당의 갈등관계를 싸잡아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선거를 놓고 벌어진 거짓 제보나 허위사실 유포는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사안”이라면서 “앞으로 어디까지가 잘못된 것인지, 또 당내 어디까지 알았던 사실인지에 대해 철저하게 수사하는 일만 남았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그동안 민주당의 국민의당 죽이기로 규정을 하고 반발해온 국민의당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면서도 “추미애 대표의 처신 또한 국민들이 그리 좋게만 보지 않는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