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 (출처: 연합뉴스)

“김정은 정권 이후 탈북자 수 감소 추세”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통일부가 12일 북한의 남북관계 개선 조건으로 한미 합동 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한 것에 대해 “베를린 구상은 북한의 핵 문제를 근원적인 해결과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것이다. 적극적으로 호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고 “북한은 비핵화를 통한 평화 한반도를 위해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 언론에서 탈북자 수 감소와 관련한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선 “김정은 정권 이후 탈북자가 많이 줄었고, 통계상 올해는 작년보다 더 줄었다”며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북한 내부요인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금강산 관광에 대한 조건에 대해선 “조명균 통일부 장관도 관광객의 신변 안전을 중요시한다”며 “금강산 관광에 대해선 현재 북핵 관련 여건, 북한과의 관계 진전 등 여러 조건을 다 같이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인 조선신보에서 전날 “남조선당국이 미국의 대북압박책동에 추종하며 발휘되는 주도권은 미국의 ‘북핵 포기론’의 대변이나 북한에 대한 군사도발, 제재봉쇄의 대리 수행으로 될 수밖에 없다”며 “남조선당국이 북한의 호소에 화답해 자주와 우리 민족끼리의 이념을 실천하려 한다면 동족의 자위적 핵 무력을 걸고들 것이 아니라 미국의 호전적인 망동부터 차단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