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 개회를 기다리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NLL 대화록 유출 등 13개 사안
“정권 가리지 않을 용의 있다”
야당 “뭘 하려는지 의심스러워”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국가정보원이 11일 북방한계선(NLL) 대화록 유출 등 지난 정부 관련 사안을 조사하기 위한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 활동을 공식화면서 야당이 반발하고 있다.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적폐청산TF가 조사 활동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TF 활동 방향에 대해 “꼭 봐야 하는 사안이 있다면, 정권을 가리지 않고 할 용의가 있다”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적폐청산 TF의 조사 대상으로는 NLL 대화록 유출을 비롯해 대선 댓글 사건,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 조작, 박원순 서울시장 관련 문건, 최순실씨 측근 인사 전횡 등 13개 사안이다.

서 원장은 조사 대상에 대해 “최소한의 것이 될 것”이라며 “(국정원) 내부 분열과 관계된 적폐도 중요한 게 상당하다. 그런 것까지 포함해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보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은 “국정원은 이번 국정원 개혁 활동과 관련해 실시한 내부 조사에 응답한 직원 81%가 순수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적폐청산TF가 필요하다고 공감하고 있고, 의혹 관계의 사실을 안 다면 조사에 협력하겠다는 응답도 78%에 이른다고 했다”고 전했다.

보수야당에선 국정원의 적폐청산TF 활동에 대해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자유한국당 소속인 이철우 정보위원장은 “뭘 하려고 하는지 참 의심스럽다”고 지적하고 “(현 정부가) 검찰, 경찰, 국정원 개혁을 한다고 하는데, 자체 개혁보다는 국회가 공안개혁특위를 만드는 게 국가적 차원에서 나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지적의 배경엔 국정원의 과거 적폐 관련 조사가 자칫 전임 이명박, 박근혜 정부 관련 사안과 인물로 쏠릴 경우 정치 보복적인 조치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는 인식이 깔린 것이다.

서 원장은 야당의 정치적 조사 우려에 대해 “유념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은 이와 함께 정치개입 의혹을 불식시키기 위한 차원에서 국내 정보 관련 부서를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국내 정보 담당인 2차장을 방첩 활동이 주 업무인 3차장으로 변경하면서 명칭도 ‘방첩차장’으로 바뀌었다. 조직편제 개편에 따라 1차장은 ‘해외차장’, 2차장은 ‘북한차장’으로 불리게 됐다.

국정원이 이처럼 직제개편을 단행한 것은 그동안 많은 논란을 일으켰던 국내 정치 개입을 차단하고, 안보 영역에 업무 역량을 집중하기 위한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