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DB

與, 국회 정상화 명분 아래 대야 설득
자유한국당 “靑·與의 꼼수정치에 한숨”
국민의당 “두 후보자 지명철회가 답”
바른정당 “‘강행정부’ 별명 얻지 않길”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여야가 청와대의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임명 연기 방침을 두고 11일 신경전을 벌였다.

국회 청문보고서 채택 시한이 하루 지난 이날은 애초 문재인 정부의 송‧조 장관 후보자 임명 여부를 결정하는 데드라인으로 꼽히고 있었지만, 청와대는 이날 여당 측의 “추경 처리를 위해 임명을 미뤄달라”는 요청을 받아들여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여권에선 “국회 정상화를 위한 마지막 노력”이라는 명분아래 대야(對野) 설득에 나선 모양새고, 야당은 이는 여당의 추경안, 정부조직법 합의 시간을 벌겠다는 ‘꼼수’ 전략으로 읽힌다며 “임명 연기가 아닌 지명 철회”를 주장하며 맞서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청와대의 임명 연기 방침에 “기가 막히는 일”이라고 성토하며 “청와대·여당이 이런 꼼수 정치를 생각하는 게 사실이라면 한숨만 나온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청와대가 두 사람의 부적격 후보자 중 한 사람만 골라 낙마시킨다거나, 야당의 반응을 보려고 임명을 의도적으로 며칠 간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이라며 “이런 잔수 정치, 수준 낮은 꼼수 정치의 대가는 결국 정권에 대한 혹독한 심판으로 돌아간다는 경험을 되새기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청와대가 송·조 후보자 중 한 명만 지명철회를 하는 시나리오에 대해서는 “둘 중 하나만 임명하는 것도 술수·꼼수 정치다. 두 사람 모두 부적격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DB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도 마찬가지로 반발했다. 특히 여당이 한국당과 바른정당 등에 ‘송·조 후보자 중 한 명 낙마’ 등 다양한 협상카드를 제시하며 물밑 협상을 시도하고 있는 것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의 임명연기는 미봉책이자 또 하나의 꼼수”라며 “분명히 말하지만 협치 복원의 길은 두 후보자 지명철회뿐”이라고 강조했다.

또 여권이 송·조 후보자 중 한 명을 낙마하는 시나리오 타진했다는 주장에 대해 “적폐세력, 국정농단 세력과 인사문제를 흥정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며 “국민의당은 결단코 이런 부정한, 부도덕한 거래행위에 협조할 뜻이 없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여당을 중심으로 ‘한 사람만 지명철회를 하면 안 되겠느냐’ 하고 의사타진을 하고 다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는 꼼수 중에 꼼수”라며 “청와대가 고민 할 필요없이 지명철회하고 나면 국회가 순조롭게 풀릴 것”이라고 응수했다.

같은당 김세연 정책위의장도 “아마도 잠시 소강상태를 거쳐 7월 국회에서 얻을 것을 얻어보자는 의도 같은데 결코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강행정부’라는 별명을 얻지 않길 바란다”고 비꼬았다.

앞서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장관 임명 건에 대해 “국회에서 추경 처리 등 국회 정상화를 위한 마지막 노력을 다 할 수 있도록 대통령께 며칠간의 시간을 달라고 강력히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그 이유는 금번 추경 편성이 문재인 대통령이나 민주당을 위한 것이 아니고 너무나 절박한 일자리 등 민생문제 해결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국회에 송‧조 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10일까지 채택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하지만 소관 상임위원회인 국회 국방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회는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야3당의 강력 반대에 부딪혀 10일까지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