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가 지난 5일(현지시간) 유엔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러시아대표의 발언이 끝난 다음에 북한 핵무기 개발을 위한 모든 현금줄을 차단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부결되면 中 겨냥 ‘세컨더리 보이콧’ 등 美 독자제재 가능성도

[천지일보=이솜 기자]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안을 수주 안에 표결에 부칠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0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고위급 유엔 외교관들은 미국이 지난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성공 이후로 새로운 고강도 대북제재안의 초안을 마련, 이를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헤일리 대사는 지난주 유엔 외교관들에게 이런 시간표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중국은 다소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류제이 유엔주재 중국 대사는 “대북 제재결의 자체가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안보리로서 최선의 접근법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이 회의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만큼 미국의 시간표대로 표결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앞서 헤일리 대사는 미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강력한 새 대북 제제 초안을 중국에 전달했고,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새 대북 제대 초안에는 북한 김정은 정권이 ‘생명줄’로 여기는 원유공급을 중단하는 방안이 비중 있게 반영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중국 측이 자칫 북한의 체제붕괴로 이어질 수 있는 극단적인 조치로,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며 난색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새 대북제재 결의안이 미국의 일정표대로 안보리 표결에 부쳐지더라도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로 부결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선 미국이 추가 대북결의 무산의 책임을 중국에 돌리면서, 중국을 겨냥한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제재 대상 국가와 거래한 제3국 기업 일괄제재)’을 포함해 독자제재로 방향을 전환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