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2017 평생직업능력개발 포럼’이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코리아텍 주관으로 국회서 포럼 열려
일자리창출·고용가능성향상 주제 다뤄

[천지일보=박정렬 기자]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주제로 한 ‘2017 평생직업능력개발 포럼’이 10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포럼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미래 직업환경 변화에 대비한 평생직업능력 개발 체제 구축과 일자리 창출 및 고용률 향상을 위한 평생직업능력 개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의원실이 주최하고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가 주관한 이번 포럼은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김기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 한정애 의원을 비롯해 기조강연과 세션, 종합토론에 참가하는 전문가, 시민, 취재진 등 150여명이 참석해 미래 일자리 문제에 대한 높은 관심을 실감나게 했다.

김기영 총장은 개회사에서 “인공지능을 비롯한 신기술의 발달로 직무 방식과 역량이 획기적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평생 직업능력개발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의 흐름에 대응해 구인구직의 미스매치 해소, 고용률 제고와 능력중심사회의 구현을 위한 평생직업능력 개발 체제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정애 의원은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이 어느 분야에 영향을 미쳐 일자리가 줄어들 지 파악하고 그 분야 종사자들이 감내할 수 있는 일자리로 전환하도록 돕는 것이 직업훈련교사의 역할”이라며 “인생 이모작을 돕는 한국기술대학교의 역할이 크다. 국회도 제도 개선이나 예산으로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10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17 평생직업능력개발 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홍영표 위원장도 “앞으로 직업환경 변화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교육혁명이 필요한 데 평생학습이 그 중 하나”라고 밝혔다. 이어 “일본은 2030년까지의 직업변화를 분석해 거기에 맞게 일자리 정책을 펴고 있다”며 “우리나라에서는 고용노동부가 일자리 정책에 있어서 주도권을 가지고 직업능력 개발에 힘써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먼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채창균 선임연구원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일자리 변화와 교육훈련의 대응’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진행했다.

세션1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주제로 ▲직업능력개발 심사평가 발전방안(직업능력심사평가원 조은정 박사) ▲직업능력개발 훈련교사 역량기반 교육훈련체계(코리아텍 능력개발교육원 안광영 박사) ▲AR·VR 기반 몰입형 직업훈련시스템(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김상연 센터장)에 대해 발제가 이뤄졌다.

세션2에서는 ‘일자리 창출과 고용가능성 향상을 위한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주제로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정보시스템 활용 및 발전방안(한국고용정보원 정연순 본부장) ▲기업 채용 변화와 평생직업능력개발(코리아텍 이진구 HRD센터장) ▲산업현장 중심의 평생직업능력교육모델(코리아텍 이문수 평생교육처장) 등이 다뤄졌다.

이어 종합토론 시간에는 나영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원장의 사회로 강순희 경기대학교 직업학과 교수, 김은철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과장, 김동규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팀장, 전병칠 다산에듀 대표이사 등 토론자들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평생직업능력개발분야 정책 방향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 10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2017 평생직업능력개발 포럼’이 열린 가운데 김기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