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산업체 파견 현장실습 제도 중단’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조창익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교육부장관 면담 요청 기자회견
직업교육훈련촉진법 폐지 촉구

[천지일보=김지헌 인턴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청사에서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산업체 파견 현장실습 제도 중단, 교육부장관 면담 요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은 “특성화‧마이스터고 산업체 파견 현장실습 제도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풍랑주의보에도 피항 조치를 하지 않아 작업선 선박이 전복돼 죽고, 폭설로 공장 지붕이 무너져 죽고, 지하철 스크린도어를 고치다 죽었다”며 현장실습 피해사례를 말했다.

이어 “교육이라는 미명으로 행해지는 기만과 폭력에 노출된 산업체 파견 현장실습은 정상적인 취업이 아니다”며 “꼭 필요한 교육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전주 LG 유플러스 고객센터에서 일하던 특성화고 현장실습생 사망사건을 계기로 각계 시민사회단체도 산업체 파견 현장실습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며 “2014년 이후 밝혀진 현장실습생 사망자만 무려 5명”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김상곤 교육부 장관은 노동 중심의 파견형 현장실습을 유지하려는 입장”이라며 비판했다.

이들에 따르면, 김 장관은 “직업교육훈련촉진법 개정을 통해 학생 보호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들은 직업교육훈련촉진법 폐지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육과정 정상화를 촉구하며, 김상곤 교육부장관과의 면담을 요청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