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종교연합사무실이 진행한 ‘종교경서비교토론회’. (제공: HWPL 종교연합사무실)

본지는 앞서 종교인들의 타종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8대 종교 교리·신앙비교’를 연재해 큰 호응을 얻었다. 지난해 천지일보가 창간 7주년을 기념해 만난 종교계 인사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진행한 것이다. 기획 연재 후 각 종교의 교리에 대한 궁금증 해소를 요구하는 독자들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에 지난해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종교연합사무실이 진행한 ‘종교경서비교토론회’ 자료를 제공받아 본지에 게재한다. 1·2차에서는 ‘성경(성서)·불경’ 비교가 이뤄졌고, 3차에서는 범위를 확대해 ‘성경·불경·힌두경전·민족경전’이 비교됐다.

질문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인구(23억)가 믿고 있는 기독교의 경서 성경을 기준으로 했다. 성경은 66권 전반에서, 불경은 불경 중에서 가장 영적으로 깊이 있다는 법화경에서 답을 제시했다. 불경은 종교학자 민희식 교수와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문을식 교수가, 성경은 진만기·이세영 HWPL 수석 경서위원이 답변했다. 성경은 두 경서위원의 답변이 같아 한 가지만 게재했으며 불경은 두 교수의 답변에 다소 차이가 있어 모두 게재했다.

* 답변은 개인의 견해로 종단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고, 본지의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밝힙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20. 참 하나님과 가짜 하나님과 그 소속 목자에 대한 설명이 있는가?
 

불경 답변1: △

“참된 범행 행치 않는 보살은 ‘거짓 보살’

법화경에는 가짜 하나님과 그 소속 목자에 대한 정확한 표현은 없다. 그러나 다른 불경(아함경)에는 참된 범행을 행치 않는 보살을 거짓보살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법화경 제7권 28 보현보살권발품에는 참 부처님 소속 목자에 대한 예언이 나와 있다. 부처님 멸도 후 500년 후에 흐리고 악한 세상에 출현하는 어떤 이가 법화경을 수지 독송하며 여러 마군을 깨뜨리고 성불할 것이고, 하늘과 인간 가운데서 사자의 법 자리에(가르치는 스승의 자리) 앉게 될 것을 말씀하셨다.

- 종교학자 민희식 교수

불경 답변2: △◯
“법화경 지니고 읽고 외는 이, 깨달음 얻어 부처”

제28 보현보살권발품에 보면 이와 비슷한 내용을 볼 수 있다. 여기서는 법화경을 수지하고 독송하면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된다는 소식을 전하는 내용이다.

“보현보살이여! 여래가 열반한 뒤 500세에 어떤 사람이 법화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는 이가 있으면, 이 사람은 머지않아 도량에 나아가서 악마의 무리를 무찌르고 깨달음을 얻어 진리의 수레바퀴를 굴리고 진리의 북을 치며, 진리의 소라를 불고 진리의 비를 내릴 것이다. 마땅히 천신과 인간의 대중 가운데서 사자좌에 앉을 것이라고 생각하라.”

가짜 하나님 소속 목자에 대한 설명은 “만일 어떤 사람이 업신여기며 말하기를 ‘너는 미친 사람일 뿐이다. 부질없이 이런 행을 하는 것이요, 아무 소득이 없으리라’고 하면 이 죄보로 태어날 적마다 눈이 멀게 된다”라고 기록돼 있다.

-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문을식 교수

성경 답변: ◯
“참 하나님 소속을 구분은 오로지 ‘말’로 할 수 있어”

성경에는 참 하나님이라는 표현이 나온다. 또한 예수님은 자신을 가리켜 참 포도나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참이라 함은 거짓도 있다는 말 아니겠는가.

참 하나님과 가짜 하나님은 어떤 존재이고 그 소속 목자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피조물 중 한 천사장이 하나님을 배도함으로 범죄한 천사 즉 사단이 되었다. 범죄한 천사인 사단은 하나님께서 창조한 아담을 미혹하여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유업으로 주신 천지만물을 빼앗았다.

이 후 사단은 광명한 천사와 같이 자신을 가장하였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보여 하나님이라고 하는 미혹의 역사를 해왔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신앙의 소망에 이르고자 하는 신앙인이라면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를 알아야 한다 말씀하신 것이다(요 17:3). 데살로니가후서 2장 4절에는 자기를 보여 하나님이라 거짓으로 미혹하는 자가 있기에 성도는 참 하나님과 가짜 하나님을 구분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영을 시험하라 하셨고 많은 거짓 선지자가 출현했다 말씀하셨다. 거짓 선지자는 사단이 자신을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는 것과 같이 자신을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여 사단과 동일한 미혹의 역사를 한다.

이를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외모나 규모가 아니요 오로지 목자의 입에서 나오는 말을 통해서이다. 이들은 각각 그 소속이 다르기에 그 소속에 따른 말을 한다. 참 하나님께 속한 목자는 참 말(진리)을 하고 가짜 하나님에게 속한 목자는 거짓말(비진리)을 한다. 목자가 하는 말이 참 말(진리)인 증거는 그 하는 말에 있어 증험과 성취함이 있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이 듣기에 아무리 선하고 착한 말을 한다 할지라도 그 하는 말에 증험과 성취함이 없다면 그것은 참 하나님께 속한 목자의 말이 아니다. 증험과 성취함이란 예언한 일에 대한 실체를 의미한다.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시대마다 하나님의 뜻을 선지자들을 통해 약속하시고 때가 되면 약속대로 이루신다. 하나님은 눈에 볼 수 없으나 예언이 성취되어 나타난 실체 즉 증험과 성취함이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알 수 있는 증거물이 되는 것이다(신 18:18∼22, 요 8:44).

- HWPL 수석 경서위원 진만기 목사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