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8일(현지시간) 양일간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폐막됐다. 국제경제협력을 위한 최상위 협의체인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회원국 7개국 정상, 초청 비회원국 지도자, 주요 국제기구 대표 등 36명은 폐막 성명을 통해 세계 현안을 강조한바, 그 내용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파리협정의 충실한 이행, 유엔에 제출된 2030년까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의 차질 없는 달성과 함께 자유무역을 지지하는 데 세계 정상들은 뜻을 모았다.

이번 회의에서 북핵문제는 공식의제로 거론되지 않았고 성명에도 없었다. 하지만 G20 비공개 리트리트 세션에서 논의돼 각국 정상들이 관심을 높인바, 주최국 정상인 메르켈 총리는 G20 회의 참석 정상들이 북한의 계속된 도발에 큰 우려를 표명했음을 기자회견에서 소상히 밝혔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미국, 일본, 중국, 독일, 호주 등 정상들과 만나 북핵 문제 공동 대응 등 외교적 수완을 펼쳤으며, 특히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과 만나 북핵문제 해결에 UN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하기도 했다.

G20(Group of 20) 정상회의는 국제경제협력을 논의하는 회의체 성격상 경제문제가 성명으로 채택됐지만 북핵 문제와 관련돼 얻은 성과도 적지 않다. 문 대통령이 독일 현지에서 가진 한미일 회담 등을 통해서 북한의 위협에 직면해 3국간 안보협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약속한 점 등은 한미일에만 국한되지 않고 G20 정상들에게도 북한 핵·미사일 도발의 위험성을 알리고 국제사회가 적극 관심을 기울여줄 것을 촉구한 내용으로 소기의 성과라 하겠다.

한반도 평화문제는 한국과 북한이 직접 당사자지만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이나 국제사회의 공동 관심사다. 따라서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바, 그 핵심은 북한의 태도 변화다. 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하고 하루빨리 국제사회와의 협력의 길로 나올 수 있도록 대화 협력과 제재 조치 병행을 강화해나가야 한다. 그 과정에서 한국이 주도적인 역할로 협상 주역이 돼야 함은 당연하다. 이 문제가 한·미·일과 북·중·러로 이원화 양상으로 고착되지 않도록 우리 정부에서는 적극적이고 폭넓은 외교활동을 펼쳐야 하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