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6일 오후(현지시간) 한·미·일 정상 만찬이 열리는 주함부르크미국총영사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한국·미국·일본 3국 정상은 6일(현지시간) 북핵 문제 해결방안으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결의안을 신속히 도출하고 더 강력한 제재와 압박을 가하기로 했다.

이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독일 함부르크 미국 영사관에서 가진 3국 정상 만찬회동에서 이같이 회담을 나눴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강 장관은 “북핵 문제와 관련해 3국 정상은 더욱 강력한 안보리 결의를 신속하게 도출해 북한에 대해 이전보다 훨씬 강화된 압박을 가하는 게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평화적인 방법을 추구해야 한다는 데 공감이 모였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오늘 회동에서 군사적인 옵션에 대한 얘기는 없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또 최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발사와 관련, 정상들이 북한의 미사일 기술이 상당히 발전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북한의 핵탄두 미사일 능력 고도화 차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합의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한 규탄 결의안 성명 채택이나 입장 표명 등의 필요성을 언급하자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다자·양자회의를 통해 이를 중요한 의제로 다루겠다고 답했다.

강 장관은 “공동성명 채택 등은 의장국인 독일의 재량이어서 여론이 모이면 독일이 취합해 결정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그는 “오늘 만찬회동의 대부분 시간을 북한 문제에 할애했으며, 앞으로도 3국 간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며 “3국 정상 차원의 유대감과 친분을 다지는 매우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과 아배 총리는 처음 만났다. 강 장관은 정상만찬에서 12.28 위안부 합의 문제는 언급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