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이 독일 함부르크에서 첫 대면한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방문한 독일 함부르크에서의 일정 중에 이뤄진다. 첫 다자간 정상외교 무대이자 시진핑 주석과 첫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사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모두가 주목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그간 시 주석을 만나면 사드보복 철회를 요구하겠다고 밝혀왔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사드보복을 철회하려 했던 중국에 되레 사드 보복 명분을 줬다는 비난도 있어 왔다.

지난 4일 북한은 미국의 독립기념일에 맞춰 대륙간탄도미사실(ICBM)을 발사했다. 날이 갈수록 사드 배치는 한반도 안보를 위한 필수불가결한 사안이 돼가고 있다. 북한을 실질적으로 압박 가능한 중국은 그간 유엔이 결의한 대북제재는 소홀히 하면서 한반도 사드배치만 문제 삼아왔다. 문 대통령은 이번 시 주석과의 만남을 통해 지난주 워싱턴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강연에서 밝힌 것처럼 ‘북한 미사일 도발의 당사국인 한국이 사드를 배치할지 말지는 한국의 주권적 결정 사안’이며, ‘중국의 경제적 보복은 부당하다’는 메시지를 분명히 전달해야 한다. 또 오늘과 내일 차례로 열리는 중국, 일본, 러시아와의 4강 정상회담을 통해서도 우리의 입장을 분명히 전해야 한다. 시 주석은 앞서 모스크바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사드배치에 반대하는 공동전선을 구축해 우리에게 부담을 주고 있다. 이러다간 한미, 중러 간 오묘한 냉기류가 지속될 수도 있다.

미국 정부는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을 ICBM이라고 공식 인정했다. 유엔 차원의 제재도 공약했지만 역시나 중국이 변수다. 북한이 미국 본토까지 요격 가능한 미사일을 개발했다는 것은 사실상 세계 어디라도 공격가능하다는 얘기다. 한반도의 안보를 책임져 줄 나라는 세계 어디에도 없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상황을 배제한 채 불편함만 앞세우는 중국에 우리 국민이 갖는 불쾌감을 확실히 전달해야 한다. 해서 더는 사드배치에 관해 왈가왈부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 김정은이 도발하는 이유 중 하나는 북한에 숨 쉴 구멍을 주는 중국이 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시 주석과의 회담에서 G2국가로서 주변국의 안보를 위한 기본역할은 하지 않고 한반도 사드배치만 문제 삼는 중국의 적반하장(賊反荷杖)격 행보에 일침을 가해 중국발 사드 논란을 매듭지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