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6일 오전(현지시간) 베를린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악수하며 미소 짓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한중정상회담에서 “한중은 경제문제뿐 아니라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대단히 중요한 협력관계에 있다”고 말했다.

이날 독일 베를린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진행된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올해 한중수교 25주년을 맞아 실질적 협력동반자 관계로 발전하길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시 주석은 “문 대통령께선 중국 국민에게 낯설지 않다. 자서전에서 장강후랑추전랑, 장강의 뒷 물결이 앞 물을 밀어낸다는 명언을 인용했다”며 “문 대통령께서 큰 정치적 소신을 밝혀 제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고 말했다.

장강후랑추전랑(長江後浪推前浪)은 장강의 뒷 물결이 앞 물결을 밀어내듯, 한 시대의 새 사람으로 옛 사람을 교체한다는 뜻으로, 명대 증광현문에 나온 말이다. 문 대통령은 자서전 ‘운명’에서 이를 인용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당시 인양을 담당했던 중국 국영 기업 상하이샐비지에 대해서는 “저는 상하이샐비지가 초인적 노력으로 같은급 선박 가운데 세계에서 유례없이 가장 빠르게 무사 인양한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시 주석이 상하이샐비지에 직접 독려한 것으로 아는데 이 기회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하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