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총괄점검회의 육.해.공.민간 망라
예비역 장성 10명 투입..안보개혁 과제 수행
위기관리센터 확대 개편..대통령 직보체제

(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4일 전군 주요 지휘관 회의에서 천안함 사태를 계기로 국가 안보태세에 대한 총체적인 재점검을 공언한 지 닷새만에 국방개혁을 주도할 진용을 완비했다.

이 대통령은 9일 국방부 산하 국방선진화추진위원장인 이상우 전 한림대 총장을 의장으로 하는 국가안보총괄점검회의(The Commission for National Security Review) 위원 15명을 내정했다.

아울러 위원 가운데 이희원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을 대통령 안보특별보좌관(장관급)에 내정했다.

국가안보총괄점검회의는 2~3개월 가량 운영될 한시적 기구이나 위기관리시스템 개편은 물론 조직, 인사, 병무, 군수, 방산 등 사실상 국가안보 전 분야의 개혁과제를 수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대통령이 전군 지휘관 회의에서 지적한 특수전 등 비대칭 전력에 대한 대비, 군의 긴급 대응태세, 보고지휘체계, 정보능력, 기강 등에 대한 쇄신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물론 전시 작전통제권 전환이나 주적개념 부활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도 논의한다는 방침으로 전해져 어떤 결론을 도출해 낼지 주목된다.

김성환 외교안보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회의에서는 ▲외부위협 평가 및 우리 위기 안보태세 역할 검토 ▲국방개혁 대책수립 ▲정보역량 검토 및 대책 수립 ▲한미동맹 및 동북아 관계 점검 ▲국민 안보의식 제고 등이 주로 논의될 것"이라면서 "이 대통령에게 대책을 건의하는 것으로 임무를 마무리하게 된다."고 말했다.

여기에서 논의된 내용은 이후 국방선진화추진위원회가 실행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으로, 이에 따라 국방선진화추진위는 현재 국방부 장관 산하에서 대통령 직속 위원회로 전환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에는 민간을 비롯해 육,해,공군 등 국방.안보 분야의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해 전방위 국방개혁을 예고했다.

민간 전문가로는 이상우 의장과 함께 국가정보학회장인 김동성 중앙대 교수, 대통령 외교안보자문단인 김성한 고려대 교수와 현홍주 전 주미대사, 국방선진화추진위원인 홍두승 서울대 교수 등이 내정됐다.

또 육군에서 김종태 전 기무사령관, 박세환 향군회장, 안광찬 전 국가비상기획위원장, 이상출 이희원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이, 해군에서 박정성 전 해군2함대 사령관과 윤 연 전 해군작전사령관이, 공군에서 박상묵 전 공군교육사령관과 배창식 전 공군작전사령관이 각각 포함됐다. 또 김인식 전 해병대사령관도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청와대 핵심 참모는 "명망가보다는 실무에 정통한 인사들을 위주로 인선했기 때문에 예비역 장성들이 대거 포함됐다"면서 "특히 박정성 전 사령관은 지난 1999년 제1차 연평해전 당시 해군2함대 사령관이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지난 2008년 금강산 관광객 피살사건을 계기로 신설된 국가위기상황센터는 국가위기관리센터로 확대 개편된다.

기존 위기상황센터의 경우 `위기상황 전파'가 주된 임무였다면 위기관리센터는 과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가 담당했던 위기 진단 및 기획 등 일부 기능을 추가로 맡게 된다.

특히 현재 위기상황센터는 외교안보수석이 센터장을 겸임하고 있으나 위기관리센터는 비서관급 별도 기구로 분리되며 위기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센터장이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하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센터는 산하에 안보상황관리팀과 기획운영팀을 두게 되며, 각각 육군 대령급과 국가정보원 출신 인사가 선임행정관급 팀장을 맡을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