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4일 오전 도청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4일 도청에서 가진 브리핑 가운데 “내포신도시가 국가혁신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 가운데 지역 공약이 반영된 것으로 내포신도시가 혁신도시로 지정되어야 공공기관의 이전이 원활해지기 때문이다.

‘지난 달 14일 충남도는 ‘대통령 공약 실행 민관협의회’를 개최했는데 국가 공공기관 이전과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 종합병원 유치 지원 등과 관련 어떤 계획과 방안을 가지고 있는가’란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안희정 지사는 “내포신도시가 국가혁신도시로 지정을 받기 위해 힘쓰고 있다”면서 “시·도 가운데 도 중에서 혁신도시가 없는 곳은 충청남도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 지사는 “해당 국정자문위원과 국토교통부장관 등에게 내포신도시가 충남도의 국가혁신도시로 지정되어 국가기관과 관련된 투자가 일어날 수 있도록 요청하고 있다”면서 “국가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국가기관 이전 시 내포시가 대상이 될 수 있게 만들어보겠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충남 아산시을, 국토교통위)도 최근 “충남지역은 세종시 조성을 이유로 혁신도시 대상지역에서 제외됐고 이에 따른 충남도의 손실은 매우 막대하다”면서 “충남지역 대학 출신 인재는 지방권에서 유일하게 혁신도시가 부재한 탓에 지방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할당제에서 소외되고 있다”고 코스카저널을 통해 언급한 바 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내포신도시의 혁신도시 추가 지정은 이미 도시기반 조성이 완료돼 국가 재정지원 추가부담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에서도 장점이 있다”며 “혁신도시 사업이 국가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라는 목표를 제대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공기관 지방이전 2차 계획 수립과 내포신도시의 혁신도시 지정이 서둘러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충남도는 공공기관의 이전으로 산학연관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과 정주여건을 갖춘 내포신도시를 신성장 산업의 혁신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신도시의 특성과 신성장 산업에 부합하는 주요 공공기관의 우선 이전을 모색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