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종교연합사무실이 진행한 ‘종교경서비교토론회’. (제공: HWPL 종교연합사무실)

본지는 앞서 종교인들의 타종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8대 종교 교리·신앙비교’를 연재해 큰 호응을 얻었다. 지난해 천지일보가 창간 7주년을 기념해 만난 종교계 인사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진행한 것이다. 기획 연재 후 각 종교의 교리에 대한 궁금증 해소를 요구하는 독자들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에 지난해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종교연합사무실이 진행한 ‘종교경서비교토론회’ 자료를 제공받아 본지에 게재한다. 1·2차에서는 ‘성경(성서)·불경’ 비교가 이뤄졌고, 3차에서는 범위를 확대해 ‘성경·불경·힌두경전·민족경전’이 비교됐다.

질문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인구(23억)가 믿고 있는 기독교의 경서 성경을 기준으로 했다. 성경은 66권 전반에서, 불경은 불경 중에서 가장 영적으로 깊이 있다는 법화경에서 답을 제시했다. 불경은 종교학자 민희식 교수와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문을식 교수가, 성경은 진만기·이세영 HWPL 수석 경서위원이 답변했다. 성경은 두 경서위원의 답변이 같아 한 가지만 게재했으며 불경은 두 교수의 답변에 다소 차이가 있어 모두 게재했다.

* 답변은 개인의 견해로 종단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고, 본지의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밝힙니다.

18. 부패로 없어질 전통(傳統)교회와 이후 재창조되는 세계에 대한 내용이 있는가?

 

불경 답변1: ◯
“말법시대에 ‘대성’이라는 나라에 부처님이 다시 출현”

법화경 제6권 20 상불경보살품과 법화경 제3권 6 수기품에서 관련 내용을 찾아 볼 수 있다.

부처님 입멸 후 정법(像法), 상법(相法), 말법(末法)시대가 온다. 말법시대에 ‘대성’이라는 나라에 다시 출현한다. 그 때에 오만한 승려들은 세력을 쥐고 세상을 어지럽히나 출가보살만이 불도 수행자를 높이 받든다고 한다.

또한 재창조되는 세계에 대한 내용이 법화경 제3권 6 수기품에 나온다.
- 종교학자 민희식 교수

불경 답변2: △
“정법·상법 다 멸한 후에 이 국토에 다시 부처님이 나신다”

부패로 없어질 전통(傳統)교회와 똑같은 내용은 보이지 않지만 그와 유사한 내용은 볼 수 있다. 불교에서 우주관은 정법, 상법, 말법의 삼법으로 나누는데 정법 시대와 상법 시대가 가고 말법 시대가 되면 모든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부처님이 이 세상에 나온다고 하였다. 그런 의미로 본다면 제20 상불경보살품에 나온다.

“득대세보살이여! 이 위음왕 부처님의 수명은 사십만 억 나유타 항하사 겁이다. 정법이 세상에 머무는 겁수는 한 염부제의 티끌과 같고, 상법이 세상에 머무는 겁수는 4천하의 먼지와 같으니라. 그 부처님께서 중생을 이롭게 하신 뒤에 열반에 드셨다. 정법과 상법이 다 멸한 뒤에 이 국토에서 다시 부처님께서 나셨는데, 또한 그 이름이 위음왕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이고, ... 모두 같은 이름이다.”

또한 이후 재창조되는 세계에 대한 똑같은 내용은 없지만 거의 비수한 내용은 제20 상불경보살품에서 상불경보살이 부처님들을 공경하고 찬탄하며 법화경을 수지하고 독송하며 해설하였기 때문에 그 공덕으로 마침내는 성불하게 된다는 내용이 있다.

“득대세보살이여, 이 상불경보살이 이러한 여러 부처님께 공양 공경하고 존중 찬탄하여 온갖 선근을 심었느니라. 그 뒤에 또 천만 억 부처님을 만났고, 또 그 부처님의 법 가운데서 이 경전을 설하며 공덕이 이루어져서 성불하게 되었다.”
-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문을식 교수


성경 답변: ◯
“시대마다 부패한 세계는 심판, 새로운 세계 재창조”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시대마다 부패한 세계는 심판하여 없애시고, 새로운 세계를 재창조하는 역사를 되풀이해오셨다.

범죄하고 부패한 아담의 세계를 홍수로 심판하여 없애시고, 노아(의 방주)를 통하여 새로운 세계를 재창조하셨고(창세기 6장 참고), 부패한 노아의 세계를 모세를 통해 심판하시고 육적이스라엘 세계를 재창조하셨다.

그리고 또다시 부패한 육적 선민의 세계를 심판하여 끝내시고 예수님을 통하여 영적 선민의 세계를 재창조하셨다. 하나님은 인생보다 높은 분으로 성경에서는 ‘하나님’을 ‘하늘’로 그리고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는 ‘선민의 장막’을 ‘하늘’이라고 하신다. 하지만 이 선민의 장막이 부패하면 정통이 아니요 전통이 되면 이 전통교회를 하나님은 심판하여 끝내시니 성경 속에는 부패하여 끝나는 선천(先天)의 역사와 그 이후 새로 창조되는 후천(後天)의 역사로 되풀이 되는 것이다.

초림 때 부패한 선천(先天)인 육적이스라엘은 전통이 되어 세례요한을 마지막 주자로 하여 끝이 났다(마 11:12∼13). 이후 예수님을 통하여 후천(後天)인 영적이스라엘이 재창조되었다. 재창조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어지는 것이며, 하나님께서 성경에 약속하신 설계도대로 이 땅에 이루어진다(요 1:1∼3).

재림 때에도 부패로 없어지는 전통 교회와 이후의 재창조에 관한 예언의 말씀이 있다(계 1:20). ‘일곱 별 일곱 금 촛대 교회’는 예수님의 오른 손에 있었다는 말씀처럼, 예수님께서 직접 역사하심으로 이 땅에 시작하신 교회를 말한다. 이 교회의 사자를 별이라고 표현한 것은 이 교회는 별이 떠 있는 ‘하늘’이기에 그러하다.

이 선민의 장막을 요한 계시록 13장에서는 ‘하늘 장막’이라 하셨으니, 요한 계시록의 말씀이 성취되는 때 나타나게 될 ‘일곱 금촛대 교회’는 마지막 때 예수님께서 역사하시는 이 땅에 이루신 어두운 종교 세계의 밝히는 등불의 역할을 감당할 ‘길 예비 장막(교회)’가 된다.

하지만 이 교회가 예수님께 받은 언약을 저버리고, 사단 니골라당의 교훈을 지키고 배도(背道하)게 되니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에 의하여 훼방(멸망)받아 무너지게 된다. 이는 데살로니가후서 2장의 말씀과 같이 배도하는 일이 있은 후 있게 되는 멸망의 아들의 역사이며, 마태복음 24장 1절 이하의 하나님의 성전이 미혹을 받을 때 이기지 못하여 돌 위에 돌 하나 남지 않고 무너진 사건과 같은 것이다(계 2:5, 15).

이것을 마태복음 24장과 요한계시록 6장과 12장에서는 하늘의 해․달․별이 어두워지고 떨어진다고 표현하고 있으니 곧 부패한 선천(先天) 즉 전통교회가 되어 끝나는 것과 같다(마 24:29, 계 6:12). 이전 교회는 부패함으로 끝이 나고, 재창조의 역사가 있을 것을 ‘처음 하늘 처음 땅(선천세계)’가 끝이 나고 ‘새 하늘 새 땅(후천세계)’가 있을 것이라 말씀하고 계신다(계 21:1).
- HWPL 수석 경서위원 이세영 목사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