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 단독정상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정상회담 앞두고 “FTA, 아주 많이 달라질 것”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시작을 공식화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갖기 전 모두 발언에서 “우리는 북한에 대한 우리의 생각과 관련해, 또 무역에 관한 우리의 생각과 관련해 많은 것을 이뤘다”면서 “지금 한미 FTA 재협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정한 협상이 되길 희망한다”고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한미FTA는 미국에는 거친 협정이었다”면서 “그것은 아주 많이 달라질 것이고, 양측 모두에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앞서 문 대통령과의 만찬회동을 끝낸 뒤에도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회동에 대한 소회를 전하면서 “새로운 무역협정(new trade deal)을 포함해 많은 주제들이 논의됐다”고 소개해 FTA 재협상을 시사했다.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FTA와 무역 불균형 문제를 제기하면서 FTA 재협상을 시사해왔다. 백악관은 한미 간 무역 관계가 불균형 상황에 있다는 것이 트럼프 대통령의 기본 인식이라는 설명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불균형 문제로 꼽는 것은 한국 내 미국산 자동차의 수입 장벽이 존재한다는 것과 중국산 철강이 한국을 통해 과도하게 미국으로 수입되고 있다는 점 등이다.

그러나 문 대통령 역시 한미 FTA의 개선과 발전에 긍정적인 입장이어서 트럼프 대통령이 FTA 재협상을 요구해올 경우 이에 응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이에 따라 한미정상회담 후 발표되는 양국 공동성명에 한미 FTA 재협상 문제가 어떤 방향으로 담길지 귀추가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