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국회의사당 링컨룸에서 열린 미 하원 지도부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제공: 청와대)

미상하원 간담회서 “정당성 필요하지만, 사드 번복 의사 없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미국 정치권과 소통의 자리를 갖고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미국 내 우려를 해소하는 데 공을 들였다.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미국 워싱턴D.C. 의회에서 상·하원 지도부와 잇따라 간담회를 열고 한국 내 사드 배치에 대한 절차적 정당성을 지키면서도 배치 자체를 번복할 의사가 없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이는 한미동맹 차원의 한미 양국 간 사드 배치 합의를 존중하면서도 사드 배치에 따른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에서도 이 같은 입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이 사드 배치 번복 의사가 없다는 뜻을 미국 정치권에 직접 전한 것은 한국 내 사드 배치 논란이 크게 불거지고, 환경영향평가 등으로 사드 배치 완료 시기가 연기되자 문재인 정부에서 사드 배치 자체가 철회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미국 정치권에서 확산한 데 따른 것이다.

문 대통령은 사드가 북한의 핵을 막기 위한 방어용 무기라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북핵의 근원적 해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북핵 해결 방안으로 북한 핵 동결 조치 후 핵 폐기 대화라는 ‘2단계 북핵폐기’ 해법론을 제시하기도 했다.

전날 한미정상회담 참석 차 워싱턴D.C.로 가는 대통령 전용기에서 문 대통령은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핵 동결은 대화의 입구이고, 그 대화의 출구는 완전한 핵폐기와 함께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한 것”이라며 이 같은 원칙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북핵 해법에 대해 2단계 조치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원칙과 기조를 바탕으로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미 간 대북 공조의 기본 방향을 조율할 것으로 전망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