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병 정치평론가

 

국민의당이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의 입사 특혜 의혹과 관련해 증언조작 사건 후폭풍에 휩싸였다. 사실상 당이 존폐위기에 놓여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건의 내용도 충격적이지만 혹여 당 지도부까지 연루돼 있었다면 그것으로 당 간판을 내려야 할 상황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국민의당은 안철수 전 대표를 중심으로 기존의 낡고 병든 정치적 기득권체제를 바꾸겠다며 ‘새정치’를 표방한 사람들이 아니던가. 그런데 그 새정치의 도정에 ‘증언조작 사건’이라니. 그저 말문이 막힐 따름이다.

재창당 수준의 혁신이 필요

우선 증언조작 사건에 대한 실체적 진실규명이 시급하다. 검찰조사와는 별도로 당 차원의 진상조사단이 꾸려진 것도 이런 이유라 하겠다. 물론 당 차원에서는 수사권 없는 내부 조사인 만큼 관계자들의 소명이나 사건의 정황 등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에 한계가 많다. 그럼에도 최대한 진실에 접근토록 해야 한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당 차원의 후속조치가 조속히 이뤄져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진상조사의 핵심은 당 차원의 조직적 개입이 있었느냐는 점이다. 현재 나오는 얘기를 보면 이유미씨의 개인적 행위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당시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의 해명도 같은 맥락이다. 이준서 전 최고위원과 주고받은 메시지나 조작된 통화 내용을 봐도 일단은 당 차원의 조직적 개입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더 철저하게 파헤쳐야 한다. 이렇다 할 검증도 없이 그렇게 무책임하게 정치 공세의 무기로 썼다는 것이 쉽게 납득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명확한 것은 꼭 짚어야 한다. 설사 ‘증언조작 사건’이 당내 몇몇 인사들에 의해 주도됐다 하더라도 당 차원의 검증은 사실상 먹통에 다름 아니었다. 따라서 당시 검증 라인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 대선 시기에 이 사건이 갖는 정치적 무게를 감안한다면 그 책임은 더 클 수밖에 없다.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책임을 묻지 않는다면 그 때는 국민이 나설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리고 당시 선대위 핵심 지도부는 물론 안철수 전 후보도 어떤 방식이든 정치적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국민의당은 8월 말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다. 지금 상황으로는 전당대회를 말하기조차 버거운 현실이지만 좀 더 큰 틀에서의 당 혁신을 고민해야 한다. 어쩌면 지금이 당 혁신의 적기일 수 있기 때문이다. 과감하게 문호를 개방하고 새로운 인재들을 영입해야 한다. 대신 책임을 져야 할 핵심 인사들은 일선에서 후퇴하고 그 자리를 외부 인사들에게 넘겨야 한다. 마침 ‘혁신위’가 가동되고 있다. 김태일 위원장의 절박한 호소를 경청해야 한다. 그 결과물 위에서 제대로 환골탈태 할 수 있도록 8월 전당대회는 ‘혁신의 축제’가 되도록 해야 한다. 다소의 고통이 있더라도 우리 정당체제에서 ‘국민의당 존재’를 쉽게 포기하기는 어렵다. 국민의당은 그 존재만으로도 한국정치의 새로운 비전을 잉태하고 있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