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청와대 세종실에서 국무회의가 열리고 있다. (제공: 청와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정부가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일시 중단하고 공론화 작업을 하겠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에너지정책 공약의 하나로, 탈원전 정책을 내세웠기 때문이다. 당시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과 신규 원전건설 전면중단, 월성 1호기 폐쇄 등을 공약으로 내건바 있다. 탈원전을 통해 청정 신재생 에너지 중심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 관련 브리핑을 통해 “신고리 5·6호기 공사 일시 중단으로 일부 비용발생이 불가피하나, 공론화 작업을 보다 중립적이고 공정하게 진행하기 위해 공론화 기간 중 일시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일시 중단 기간을 최대 3개월로 보고 설문조사, TV토론회 등을 통해 여론을 수렴한 뒤 시민배심원단이 공사를 영구 중단할지, 재개할지에 대한 최종판단을 내리게 된다.

시민배심원단은 이해 관계자나 에너지 분야 관계자가 아닌 사람 가운데 국민적인 신뢰도가 높은 중립적 인사를 중심으로 10인 이내로 선정할 계획이다.

이에 탈핵단체들은 환영한다는 입장이지만, 시공업체 등은 난감한 상황이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지난달 말 기준 공정률 28.8%가량 진행됐으며 현재 집행된 공사비는 1조 6000억원에 달한다. 공사가 전면 중단될 경우 매몰 비용(총 손실)은 2조 6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삼성물산, 두산중공업, 한화건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진행해 왔으며 협력사까지 더하면 수백 개 업체가 관여하고 있다.

한편 현재 건설 중인 원전은 신고리 5·6호기를 제외하고 신고리 3·4호기, 신한울 1·2호기가 있다. 이 가운데 신고리 3·4호기와 신한울 1·2호기는 공정률 90%를 넘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