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한미정상회담 길에 오른다. 문 대통령은 첫 공식 일정으로 28일(현지시간) 오후 워싱턴D.C에 있는 장진호전투 기념비 헌화를 시작으로, 29일 오전 미 상·하원 지도부와 간담회를 갖고 오후에는 트럼프 대통령 내외가 초청한 환영 만찬에 참석하게 된다. 또 30일 정상회담을 가지며 내달 1일 재미동포 간담회를 끝으로 4일간의 현지 일정이 모두 끝나게 되는바 양국이 새정부 출범 후 처음 맞는 정상회담이라 결과가 주목된다.

이 회담은 문 대통령 취임 51일 만에 이뤄지는 것으로 역대 가장 빠른 한미정상회담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그만큼 한국과 미국은 혈맹국으로서 눈앞에 닥친 한반도 정세 등에 관해 양국이 공유하고 협력할 주요사안들이 많음을 의미한다.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의 핵개발과 핵미사일 발사 등을 멈추기 위한 우방국과의 대북제재에 적극 동참하면서도 한반도문제에 관한 당사자로서 북한과의 민간협력, 체육교류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또한 전 주미대사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정상회담 방향에 대해서도 조언을 들은바 있다.

특히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등 미국 측의 적극적인 공세가 예상된다. 그 조짐은 미국 상원의원 18명이 트럼프에게 보낸 편지에서 확연이 드러나고 있는바 특이한 점은, 한국인들이 지금 누리는 자유와 번영을 위해 미국 병력 3만 6574명이 한국전쟁에서 죽었고, 현재에도 2만 8500명의 병력이 한국을 지키기 위해 주둔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한마디로 미국이 한국을 위해 과거에도 희생했고 지금도 헌신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사드의 한반도 배치 완료 촉구와 자유무역협정의 완전하고 공정한 이행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그런 만큼 트럼프 대통령은 첫 정상회담에서 북핵 제재의 당위성과 동맹의 중요성을 앞세워 사드 배치와 방위비분담 문제 등을 적극 개진할 것으로 보인다. 자국 이익을 앞세우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은 사드 비용까지 한국이 부담해야 한다는 말을 피력한 바 있고, 한미FTA과 내년에 진행될 향후 5년간 한미방위부담에 대해서도 언급할 것이다. 변칙 의제가 튀어나와 우리 정부를 경제적으로 압박할 수도 있다. 이번 회담에서는 한반도 안정화를 위해 한미 간 굳건한 동맹과 공조 확인 등 원칙론을 앞세워야 한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바대로 첫 방미 성과에 대한 집착보다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우정 쌓기와 한미 간 신뢰 구축에 더욱 힘써야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