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준 전 충북도문화재위원이 27일 박세복 군수에게 직접 ‘춘위(錞于)’를 전달한 뒤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중국에도 희귀품 전문가 ‘귀중 문화재급’ 평가

[천지일보=백은영 기자] ‘찾아가 국민과 함께하는 국악 운동’을 벌이고 있는 풍류애(좌장 장두한, 지도 남궁정애 명창)는 27일 영동난계국악박물관에 진귀한 중국 춘추시대 악기인 청동제 ‘춘위(錞于)’를 1점 기증했다. 이 유물은 풍류애 회원 중에 익명의 독지가가 기증한 것으로 이재준 전 충북도문화재위원이 박세복 군수에게 직접 전달했다.

‘춘위’는 지금부터 2700년전 서주(西周) 궁중에서 사용되던 타악기로 범종의 원류로 알려져 있다. 국보급이 인정되면 수십억을 호가하는 문화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춘위’는 흡사 고려 매병 같은 형태로 상부에 동물상 뉴(鈕)가 있으며 외면에는 기하학적 원문과 많은 명문이 있어 매우 주목되고 있다.

이재준 전 충북도문화재위원은 “춘추시대 고대 청동종인 춘위는 중국에서도 매우 휘귀하다. 이번에 기증된 유물은 중국 여러 박물관에 소장품 유물 가운데서도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춘위는 효를 위한 제례 악기로서 종묘향사 때 쓰여 지던 것으로 종묘제례악을 완성한 악성 난계 유적지 박물관에 보관하게 된 것은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국악 애호 단체인 풍류애는 영동난계유적의 세계문화유산등재를 위해 난계국악박물관에 유물기증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그동안 송나라 요고를 비롯해 청대 비파 등 중국 고악기들을 기증한 바 있다.

한편 영동군은 박물관 2층에 특별 전시 코너를 마련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