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정우택, 국민의당 김동철,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국회 정상화 관련 합의문을 작성한 뒤 사진을 찍고 있다. 이날 합의문 채택으로 그간 개점휴업 상태였던 국회 일정이 정상화됐다. 사진 왼쪽부터 김동철, 정우택, 우원식, 주호영 원내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

4당 원내대표 회동서 합의문 채택
‘추경’ 빠졌지만, 심사는 착수키로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여야 4당은 27일 국회 상임위의 정부조직법 개정안 심사 등을 골자로 하는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다.

다만 지난 22일 쟁점이 된 추가경정예산안 논의 부분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 특정인의 이름 등은 합의문에서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우원식 더불어민주당·정우택 자유한국당·김동철 국민의당·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등은 국회 접견실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합의문을 채택했다.

합의문에서 여야는 인사청문제도 개선을 위한 소위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 국회 상임위를 열어 7월 중 정부 부처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기로 했다. 상임위별 업무 보고가 진행되면 국회 운영위원회도 청와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다.

또 곧바로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한 소관 상임위원회 심사에 착수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다음달 4일~18일까지 실시되는 7월 임시국회에서 처리될 전망이다.

야당이 인사검증 문제로 출석을 요구하고 있는 조국 민정수석 출석과 관련해선 “국회가 요청하는 자는 출석하도록 한다”고 합의문에 명시했다.

아울러 청문회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정부의 자료제출과 증인 채택에 있어 여당인 민주당은 적극 협조키로 했다.

이밖에 여야는 헌법개정특별위원회와 평창동계올림픽 및 국제경기대회 지원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 정개혁특별위원회 설치에도 합의했다.

인사청문제도 개선을 위한 소위 위원장은 국민의당이 맡았다. 특위 운영에서 헌법개정 특위는 한국당이, 정치개혁 특위는 민주당이, 평창올림픽 특위는 바른정당이 위원장을 각각 담당한다.

입법권이 부여되는 선거제도 개선 등을 위한 정개특위 설치는 안건에 대해 여야가 합의처리하기로 명시했다.

또 여야는 7월 개최키로 합의한 임시국회에서 대법관 임명동의안 2건 등과 기타 안건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추경 관련 문구는 이번 합의문에서 제외됐지만 한국당은 일단 추경 관련 심사가 착수되는 것 자체는 용인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여야는 한국당 소속 의원이 위원장으로 있는 일부 상임위원회를 제외한 다른 상임위원회에서 추경 관련 심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