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정책국장(왼쪽 두번째)이 지난 22일 서울 강남구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에서 열린 ‘철강 수입규제 TF 현안점검회의’에 참석해 미국 철강 수입의 안보 영향 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최신 동향 공유 및 예상 시나리오별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올해 2분기 한국산 제품에 대한 세계 각국의 수입규제 제소 건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와 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 2분기 한국산 제품에 대한 반덤핑, 세이프가드 등 각국의 수입규제 신규제소 건수는 15건이었다. 이는 전년대비 7건 늘었으며, 1분기 대비해서는 12건이나 늘어났다.

올 상반기 제소국 현황을 보면 미국이 5건으로 가장 많았다. 그 뒤로 터기가 4건, 중국과 아르헨티나가 각각 2건이었다.

산업부는 이날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제14차 비관세장벽 협의회’와 ‘제4차 수입규제협의회’를 열고 최근 급증하는 우리 제품에 대한 수입규제 동향과 민관 합동 대응 전략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외교부, 기획재정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부처와 업종별 협회·단체, 무역협회, 코트라(KOTRA)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2분기 한국산 제품을 대상으로 한 수입규제 조치가 많이 늘어난 것이 우리 기업의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한국산 제품을 대상으로 한 수입규제 비관세 장벽을 심층 분석해 대응 논리를 마련하기로 했다.

철강, 태양광, 가전, 화학 업계 등은 현재 진행 중인 각국의 반덤핑, 세이프가드 조사에 적극적으로 임하면서 소송 대리인 공동선임, 현지 수요업체와 연계, 제소국 소비자후생에 부정적 영향을 집중 제기하는 등 적극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