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DB

與 “野, 명분 없는 반대… 역대 최장기간 표류… 文 대통령 공약 이행”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27일 한 목소리로 정부의 일자리 추경안과 정부조직법의 조속한 통과를 위한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특히 추경 심사조차 부정적인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는 “명분없는 반대”라고 비판하며 전향적인 협조를 촉구했다.

이날 오전 국회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우 원내대표는 “오늘이 6월 국회 마지막이고 일자리 추경과 정부조직법은 아직 상정도 못하고 제자리걸음”이라며 “역대 정부 초기에 이렇게 가로막았던 야당은 없었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국정농단의 심판으로 정권교체가 됐고 인수위도 없이 이번 정부가 시작한 마당에 이런 비상상황임을 감안하면 야당의 비협조와 무조건 반대는 명분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 “27일 어제 김동연 경제부총리까지 야3당을 방문해서 추경안에 대해 소상히 설명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유당은 여전히 불만을 외치고 있다”며 “정말 갈수록 추경 적기는 지나가고 역대 최장기간 표류라는 불명예만 쌓아간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당만 빠진 추경 열차가 되지 않도록 협조바라며 야당을 끝까지 설득해서 희미해져가는 협치 불꽃을 다시 살리겠다”고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정부의 일자리 추경이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시절 공약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공약 이행을 안하면 국민과 야당에서 야단 칠 수 있지만 일자리 만들고 민생살리겠다는 착한 추경에 발목을 잡으면 되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어 “지금 올해 집행되는 예산은 작년에 만들어진 전 정부의 기조다”면서 “(추경안에서) 새 정부가 가진 국정운영과 기조, 철학으로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첫 추경은 그런 의미가 있기 때문에 정치 도의상을 놓고 보더라도 국정 운영 방안 실현을 위해서라도 야당 협조를 촉구한다”며 “반대 위한 반대는 구시대적 정치 문법이다. 국민이 용납 안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