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시의회 김경훈 의장(가운데)이 26일 지난 3년간 의정 성과를 보고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조원휘(오른쪽)·김경시 부의장이 배석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대전시의회 7대 의회, 3년 의정 성과 보고 기자회견
조원휘 부의장 “재협상·새 파트너 선정·지산DNC와 추진, 3가지 방향”
김 의장 “이낙연 국무총리에 그린벨트 해지 권한, 시도지사에 이양 건의”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대전시의회 김경훈 의장과 의원들이 26일 지난 3년간 의정 성과를 보고하는 기자회견 자리에서 최근 불거진 유성복합터미널 관련 책임 문제와 대안 등이 거론됐다.

김 의장은 책임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고 누가 물러나는 것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조속히 추진하는 방안을 찾는 것”이라며 “대전도시공사 사장이 업무에 소홀히 했던 것으로 판단되며 현재 감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다. 빠른 시일 내에 그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게 우리 시의회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대전시의회에서 의원들 간에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사업 관련 대안에 대해 어떤 논의가 있었는가’란 기자의 질문에 조원휘 부의장은 “3가지 방안으로 요약한다면 기존의 3~4년 추진해왔던 롯데컨소시엄과 새로운 조건으로 재협상하는 방안, 전면 백지화하고 제로 상태에서 새로운 파트너(사업자)를 선정하는 방안, 확률은 낮아 보이지만 후순위 사업자 지산DNC와 추진하는 방안이 있다”고 답변했다.

조원휘 의원은 “내일(27일) 오후 3시경 롯데 측 송용덕 부회장과 대전시장과의 미팅을 통해 가닥이 잡힐 것으로 본다”면서 “새로운 조건으로 용적율을 높여주고 지가를 낮추고 도로기반시설을 해주고 선 매수를 하는 조건이라면 롯데에서 반색을 할 것이며 내일 협상이 중요하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직접 확인해본 결과, 대전시 입장은 온도 차가 있다. 대전시 양승찬 교통건설국장은 “관련 TF팀을 꾸려 이번 주부터 가동을 하되 ‘똑같은 조건으로 공평하게 재공모’하는 방향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내일 권선택 시장과 송 부회장의 미팅에는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 대전시의회 김경훈 의장(가운데)이 26일 지난 3년간 의정 성과를 보고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조원휘(오른쪽)·김경시 부의장, 김종천 운영위원장, 박혜련 행정자치위원장, 박희진 복지환경위원장, 전문학 산업건설위원장, 박병철 교육위원장, 구미경 교육부위원장과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경훈 의장은 ‘유성복합터미널사업 무산’ 사태에 대해 “원인을 제공한 롯데 컨소시엄의 무책임한 태도와 대전시민을 기만하고 기업윤리의식을 망각한 일련의 행태에 대해 공식적인 사과와 법적·도의적 책임을 묻는 등 강력한 법적조치도 취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김 의장은 “치밀하지 못한 업무 대응과 행정절차 등의 문제 제기로 2년간의 법정공방과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결국 계약해지에 까지 이르게 한 대전도시공사와 이를 제대로 관리감독하지 못한 대전시 관련부서에도 철저한 원인 조사와 책임 소재를 규명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는 단순히 여객터미널 건립만의 문제가 아니라 BRT 환승센터와 행복주택 건설, 유성보건소 이전 등 여러 사업이 결부된 것이었으나 이번 사태로 전면 중단되어 지역발전에 큰 지장을 초래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김 의장은 “대전시의회는 대전시가 빠른 시일 내에 본 사업이 다시 정상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민간시업자 재선정을 위한 사업성 제고 방안 마련과 토지보상 관련 시 차원에서 행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검토하도록 촉구하고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유성복합터미널 무산 문제 외에도 조원휘 부의장은 “대전시립의료원 문제, 도시철도박물관 유치 등 지연이나 갈등, 무산되고 있는 데 대해 시의원으로서 답답함을 느끼고 있다”면서 “정리할 것은 정리하고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의장은 대전시 사업 추진이 더딘 원인 가운데 ‘그린벨트 해지’ 문제에 대해 “대전시가 17개 시·도 중 그린벨트 비율이 가장 높은데 공원녹지 75% 중에 그린벨트가 57%로 대전시 사업 발전에 상당한 지장이 있다”며 “광역시·도지사에게 그린벨트 해제의 권한을 이양하도록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건의했고 이 총리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대전시의회 역대의장 초청간담회가 의회 개원 후 처음으로 열렸는데 당시 받은 조언을 실제로 어떻게 실천하고 있으며 앞으로 계획은 어떤가’란 기자의 질문에 대해선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못했다. 김 의장은 “소통과 화합을 실천하고 있다”는 막연한 답변으로 일관했다. 이와 관련 의회 관계자는 “자료로 제공하겠다”고 했지만 막상 자료를 요청하자 ‘회견장에서 이미 배부된 자료를 참고하라’고 해 아쉬움을 남겼다.

이날 기자회견엔 김경훈 의장을 비롯해 조원휘·김경시 부의장, 김종천 운영위원장, 박혜련 행정자치위원장, 박희진 복지환경위원장, 전문학 산업건설위원장, 박병철 교육위원장, 구미경 교육부위원장과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