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운영위 전경. ⓒ천지일보(뉴스천지)DB

야권 “부적격 3인방 사퇴해야”… 민주당 “정치공세” 대응
송 후보엔 정의당도 부정적 기류 확산… 제2낙마사태 우려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정치권이 이번 주 고위 공직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줄지어 예정된 이른바 ‘슈퍼위크’를 맞는다. 이에 따라 여야 갈등 역시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야당이 낙마 대상으로 지목한 김상곤 교육부 장관·송영무 국방부 장관·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공세가 거세지고 있다.

국회는 오는 26일부터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를 시작으로 28일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29일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 30일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순으로 인사청문회를 연다.

이 가운데 야권의 청문회 시계는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 동안 열리는 청문회에 맞춰졌다. 야당은 청문회 전부터 송영무, 김상곤, 조대엽 후보자를 ‘부적격 3인방’으로 규정하고 자진 사퇴와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각 상임위원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합동기자회견 등을 열고 문재인 정부를 향해 부실 검증 의혹 및 책임을 촉구하며 후보들의 자진사퇴 등을 요구해 왔다. 또 이들에 대해 ‘비리 신(新) 3종 세트’로 규정하면서 송곳 검증을 예고해 놓은 상태다.

국민의당은 세 후보를 “적폐 중 적폐”라고 규정하며 “스스로 사퇴해야 할 것이고, 문 대통령도 5대 원칙에 대한 존중 의사가 있다면 지명 철회하는 것이 정도의 정치”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도 이들에 대해 청문회 시작 전부터 부적격 논란이 일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철저한 검증에 나서겠다고 했다.

그간 문재인 정부의 인사에 대해 협조적이었던 정의당에서도 방산비리 은폐 의혹, 거액의 전관예우 의혹이 연일 제기되는 송 후보자에 대해선 부정적 기류가 확산되고 있어,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이어 제2의 낙마 사태까지 예상되고 있다.

이에 민주당은 청문회가 시작되기도 전에 후보자 자진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정치 공세에 불과하다고 보고, 야권의 부당한 의혹 제기 등을 좌시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대응했다.

한편 세 후보자에 대해 제기된 의혹에는 김 후보자의 ▲논문표절 ▲주한미군 철수와 한미동맹 폐기 주장 의혹, 송 후보자의 ▲고액 자문료 수수 ▲위장전입 의혹, 조 후보자는 ▲음주운전 해명 ▲임금체불 기업 사외이사 근무 등이 논란이 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