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항공은 지난 23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L.A.에 위치한 윌셔 그랜드 센터에서 양사 최고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델타항공과의 태평양 노선 조인트 벤처(Joint Venture) 운영을 통한 양사간 협력 강화 내용을 담은 협정을 체결했다. 오른쪽부터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에드 바스티안(Ed Bastian) 델타항공 최고경영자, 스티브 시어(Steve Sear) 델타항공 국제선 사장 및 글로벌 세일즈 전무. (제공: 대한항공)

양사 ‘조인트 벤쳐’ 협정 체결
공동운항 및 판매·마케팅 확대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대한항공이 지난 23일(현지시간) 미국 최대 항공사인 델타항공과 ‘태평양 노선 조인트 벤처(joint venture)’ 협정을 체결했다.

이날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윌셔 그랜드센터에서 열린 협정식에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에드 배스천 델타항공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최고경영진이 참석했다. 국내 항공사가 조인트 벤처 협정을 맺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협정은 지난 3월 29일 양사간 체결한 양해각서(MOU)의 후속 조치다. 조인트 벤처는 항공동맹인 얼라이언스보다 한 단계 높은 협력체제로 특정 노선에 대해 두 항공사가 한 회사처럼 스케줄은 물론 이익까지 공유하는 형태다. 

양사의 태평양 노선 조인트 벤처는 별도의 회사를 설립하는 것은 아니지만 태평양 노선에서 공동 영업을 통해 수익과 비용을 공유하는 가장 높은 수준의 협력단계다. 2009년 미주-유럽간 대서양 노선을 시작으로 아메리칸항공과 일본항공, 유나이티드항공과 전일본공수 등이 조인트 벤처를 맺었다.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은 관련국의 인가를 받은 후 태평양 노선에서 공동영업을 통해 수익과 비용을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태평양 노선 공동운항 확대 ▲항공권 공동 판매 및 마케팅 강화 ▲핵심 허브 공항 시설 재배치로 수하물 연결 ▲마일리지 서비스 혜택 강화 ▲항공화물 협력 등을 추진한다.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은 이번 태평양 노선 조인트벤처 협정에 따라 미주 내 290여개 도시와 아시아 내 80여개 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결한다. 이에 태평양 노선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편의도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